최근 특정 관심이나 활동을 타인에게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말하는 SNS(Social Network Services)는 사회적 또는 학문적으로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이를 활용해 잊혀 가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또 발전시킨 사례가 있어 SNS는 마케팅 시장에서 필수적 요소라 평가받는다.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은 SNS를 활용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에 최근 20~30대 젊은 사장의 창업 성공 사례를 심심찮게 들을 수 있고 야시장 콘텐츠를 최근 20~60대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시켜 주목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창업 기업의 5년 내 생존율이 20%가 안 되는 상황에서 망원시장 같은 성공창업 점포는 SNS, 바이럴 마케팅 등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홍보 마케팅이 매출 상승을 불러왔다고 분석한다.
이에 대해 창업 성공을 돕는 온라인 마케팅 해신기획 김태규 대표는 “SNS는 소통이라는 순기능 외에도 광고라는 역기능을 불러왔다”며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광고와 실제 포스팅을 필터링하는 하는 능력과 필요한 정보만 습득하는 진화를 초래해 마케팅 시장은 되려 역풍을 맞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대표는 창업 성공의 첫 번째 조건으로 양질의 품질이나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아이템 선정을 꼽았다. 이어 두 번째 조건으로는 3가지의 고객 접점 관리 기획법을 제시하며 이를 설명했다.
고객 접점 관리 기획법이란 최근 중소기업이나 강소기업, 영세기업 등에서 출시된 제품이나 아이템들은 대기업에 견주어도 부족하지 않은 품질을 자랑하지만 창업 아이템의 단어화 선정에 있어 부족함을 보인 경우, 창업 아이템을 키워드로 정해 제품 홍보에 활용해야 하고 회사명과 키워드 리뷰를 지속적으로 생성해 고객들에게 노출시키는 방법이다. 여기에 더해 고객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방법을 제시했다.
한편 해신기획(해신컴퍼니)은 기획 기반 온라인 콘텐츠 제작 광고 대행사로 훌륭한 가치를 가진 기업이나 소상공인 업체를 선정해 내부 블로거들과 다양한 SNS 채널 사용자들을 바탕으로 통합검색 노출 기반 체험 리뷰 콘텐츠 제작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장기적 제휴 기반 전반적 마케팅 부서 대행 ‘아일랜드타임’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전반적인 온/오프라인 고객 접점 기획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기획을 제공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