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성장단계 고려해 맞춤 설계한 유아용 칫솔 사용
치과전문의들은 잇몸 상태나, 치아 상태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칫솔을 사용하길 권장한다. 아이들도 성장단계에 따른 칫솔을 사용하면 치아를 더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데 이는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라이온코리아의 ‘키즈세이프’ 칫솔은 성장단계별 맞춤설계를 통해 나이대별로 적합한 칫솔을 제안한다. 0~3세용 칫솔은 아직 양치질을 못하는 아기들을 위해 엄마가 직접 아이의 치아를 닦아줄 수 있도록 칫솔대가 길게 설계했다. 4~6세용 칫솔은 이제 막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시기이자 스스로 양치질을 시작하는 때이므로 어린이들이 새로 난 영구치를 쉽고 꼼꼼하게 닦을 수 있도록 치의학적으로 권장되는 반듯한 칫솔대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7~12세용 칫솔은 유치가 모두 영구치로 바뀌면서 민감해진 잇몸을 위해 가늘게 특수 가공된 부드러운 슬림모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키즈세이프’ 칫솔은 99.9% 은이온 항균 슬림모를 사용하여 양치 후 칫솔 보관 시 생기는 세균 번식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준다.
양치질에 재미를 붙이게 돕는 푸시형 치약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양치 습관을 길러야 한다. 특히 스스로 양치질에 재미를 붙여야 성장해서도 부모의 도움 없이 셀프 관리가 가능하다. 이럴 땐 자녀들이 양치질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키즈 오랄케어 제품으로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닥터비오비의 ‘스노우버디 키즈푸시치약’은 짜서 쓰는 튜브형이 아니라 아이들도 쉽게 눌러서 쓸 수 있는 푸시형 치약으로 일반적인 치약과 다른 모습이 눈길을 끈다. 또한, 캐릭터가 그려진 귀여운 패키지와 천연 스트로베리민트향, 천연 애플민트향을 첨가해 아이들이 부담 없이 치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00% 천연유래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합성계면활성제, 파라벤 등 각종 유해한 13가지 화학성분도 함유되지 않았다.
건강한 치아를 만나는 노하우, 세균 번식 막는 칫솔살균기 사용
보도에 따르면 사용한 지 6개월 정도 된 칫솔에는 변기 세균의 10배가 넘는 세균이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칫솔 관리도 구강관리 못지않게 중요하다. 아이가 사용하는 칫솔을 살균기를 이용하여 관리해주면 더욱 청결하게 구강관리를 할 수 있다. ‘대길시스템 칫솔살균기’는 국내 업계 최초로 유럽 CE기준의 무연납 사용으로 안전성을 입증 받은 원적외선 살균기로 각종 세균 및 박테리아를 99.9% 살균, 소독, 건조할 수 있다. 가정용 칫솔살균기 외 휴대용 칫솔살균기도 출시되며 헬로키티와 리락쿠마 등 캐릭터 디자인을 반영하여 아이들이 더욱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꼼꼼한 양치질 어렵다면 구강청결제 따로 또 같이
구강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양치질과 구강청결제를 같이 사용하면 좋다. 구강청결제는 불소 등 항균 및 살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충치와 잇몸병을 예방하기 때문에 꼼꼼한 양치질이 어려운 어린아이들은 잠들기 전 가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동아제약 가그린 어린이용’은 무색소, 무알콜로 만들어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치아를 보호하고 충치균에 의한 부식을 막는 어린이 전용 구강청결제다. 사과, 딸기, 풍선껌맛 3가지로 출시되었고 쿵푸팬더, 마다가스카 등의 캐릭터 패키지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