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증보판은 최신 사례와 경영의 새로운 흐름을 반영해 더 든든한 정보로 무장했다. 먼저 최근 가장 큰 관심사인 기업의 지배 구조 개편을 심도 있게 다뤘다.
지배 구조 개편의 핵심인 지주사 전환과 기업 분할 후 재상장할 때의 가치 평가 방법, 지배 구조에 생긴 변화가 주식 가치에 미치는 영향 등을 롯데그룹, 현대중공업, 신세계 등의 사례를 통해 상세히 분석했다. 50대 1 액면분할로 '황제주'에서 '국민주'로 변신한 삼성전자 사례 등 최신 이슈까지 빠짐없이 담아냈다.
회계 부문도 강화했다. '경영 전략 분석에 바로 써먹는 회계 감자'는 증자 등 재무 구조 개선을 위한 회계를 담았고 '재무제표 분석을 위한 회계'는 지분법을 중심에 놓고 실적 분석에 도움이 되는 회계 비법을 소개했다. [알쓸신공 : 알아두면 쓸모 많은 신기한 공시]라는 코너도 새롭게 마련해 자사주 매입과 소각이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 주식예탁증서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등 기업 분석의 깊이를 더해줄 주제들을 만날 수 있다.
김수헌 저자는 중앙일보와 이데일리에서 경제전문 기자로 활약했고 2012년 글로벌 경제전문기자들과 함께 국내 유일의 글로벌 경제 분석 전문 매체 '글로벌모니터'(GLOBALMONITOR)를 설립해 국내 경제 담당 에디터를 거쳐 현재 대표를 맡고 있다.
또한,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중앙선데이, 비즈니스워치 등의 매체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쓰고 있으며, 삼일아카데미에서 기초 회계를 강의하고 있으며 기업체와 증권사 임직원, 언론사의 증권 담당 기자, 대학의 경영학도 등을 대상으로 기업 공시와 회계를 주제로 활발히 강의하고 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