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규제로 부동산 시장이 잔뜩 움츠러든 가운데 산업단지 가까운 직주근접 주거단지가 최근 들어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집과 직장이 가까운 직주근접환경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저녁이 있는 건강한 삶을 원하는 요즘 직장인들에게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매김한 것.
때문에 산업단지 근교에 들어서는 직주근접단지는 늘 관심의 대상이다. 출퇴근이 수월한 이점뿐만 아니라 대형 산업단지의 경우 산업단지주변으로 인프라 시설이 지속적으로 들어서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도 유리하단 평가다.
직주근접 주거단지의 대표적인 예로 화성봉담2 S-1블록 10년 공공임대리츠(NHF 제13호)를 들 수 있다.
S-1블록은 화성봉담2지구 내 첫 공급을 하는 공공임대로 전용면적 51㎡, 59㎡, 74㎡, 84㎡로 구성된 총 1,456세대 대단지이다. 다양한 평형을 갖춘 10년 공공임대이기 때문에 전세와 이사에 지친 실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블록은 수원일반산업단지 및 다양한 산업단지의 중심에 위치하여 직주근접의 편리한 생활과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을 동시에 충족시킨다.
단지 200m 앞에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하며 직선거리 약 6㎞ 지점에 수원역이 위치하여 대형쇼핑시설 등 다양한 생활편익을 누릴 수 있다.
편리한 교육환경도 주목할 만하다. 도보통학 거리에 유치원과 초ㆍ중ㆍ고교가 고루 갖춰질 예정이며, 인근에 장안대, 협성대, 수원대, 수원과학대, 수원여대 등 다수의 대학이 위치한다.
지구 내 풍부한 녹지율을 바탕으로 근린공원, 체육공원, 어린이공원, 봉담호수공원 등 다양한 공원을 단지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수인선 연장선과 인천발 KTX 등 교통호재가 예정되어 화성봉담2지구의 주거가치는 앞으로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S-1블록의 경우 봉담 IC를 가까이 두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강남, 동탄, 광명 등 주요도시로의 접근성이 우수하다”고 전했다.
이처럼 서울ㆍ수도권 접근성 좋은 화성봉담2지구에 공급을 앞둔 10년 공공임대리츠 S-1블록이 전세난에 지친 실수요자들을 얼마나 만족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화성봉담2 S-1블록 10년 공공임대리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LH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주택홍보관은 5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