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공무원 수험시장에 훈풍이 불면서, 기존 취준생들이 관심을 갖던 공무원 시험에 남녀노소를 불문한 다양한 계층의 공시생들이 몰리고 있다.
특히 대학생 방학을 맞아, 새롭게 공부에 도전하려는 수험생들이 늘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공무원 학원을 운영중인 에듀윌에 따르면 “‘공무원 시험 공부가 지금이 적기인지’에 대한 수험생의 질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채용 인원만 봐도 지금이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기 좋은 시기임에도 틀림없다. 2018년만해도 국가직, 지방직, 경찰, 소방공무원을 3만 8천 여 명 채용중이다. 일부 국가직 시험은 모두 종료가 되었지만, 이 채용 추이는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2019년 공무원 시험 합격을 노리고 수험가를 찾은 공시생들이 꼭 알아야 할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올해 공무원 시험의 이슈는 고용노동부 행정직을 대규모 채용했다는 점, 직업상담직을 신규 채용했다는 점, 고용노동부 행정직 및 직업상담직의 가산점이 신설됐다는 점 등이 주목할 만 하다.
아울러 올 6월 인사혁신처장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7급공무원 시험에 PSAT를 도입,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등에 대한 것을 하반기 발표 예정이라 밝혔으며, 9급공무원 시험은 7급 개편 후 공무원 직렬 및 직류 개편에 맞춰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9급공무원에 도전할 예정이라면, 전문과목 도입 전 현재 과목으로 도전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이 공무원 시험에 도전할 적기라고 볼 수 있겠다.
이와 관련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공무원 수험생들이 빠른 기간 내에 합격할 수 있는 ‘독한 에듀윌’ 프로그램을 론칭하여, 오프라인 학원 수강생은 물론,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수험생에게도 밀착 생활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