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 김종립)은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 결과를 지난 6월 19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은 국내 최초로 추천 관점에서 브랜드를 평가하는 조사이다.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대~50대 남녀 1만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100개 산업의 모든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추천 수준을 측정했다.
모바일과 SNS의 발달로 정보피로도가 증가하는 데 반해, 다른 소비자의 경험을 활용한 조언과 입소문을 중요시 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강해지고 있어, ‘브랜드추천’은 튼튼한 브랜드 파워 기반 위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상승자산’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지닌다.
이번 조사에서 차별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브랜드 인지와 선호를 높인 귀뚜라미보일러(가정용보일러 부문), 천일고속(고속버스 부문), AXA손해보험(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 신기한 한글나라(유아교육서비스 부문), 다양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소비자 사이에서 활발한 긍정추천을 이끌어낸 노랑풍선(여행사 부문), 신한은행(은행 부문), 로젠택배(택배서비스 부문), 소비자 피드백을 정확히 파악하여 보다 나은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낸 이마트 에브리데이(대형슈퍼마켓 부문), KT(이동통신서비스 부문 및 AI스피커 부문)가 주목받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