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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마데우스’는 사실이 아니다..오페라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세기의 라이벌’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오는 9월, 서울 광화문에서 ‘오페라 경쟁’을 벌인다.

같은 소재로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두 작곡가의 작품과 결과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세종M씨어터에서 서울시오페라단이 선보이는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 <극장지배인> <음악이 먼저, 말은 그 다음>을 통해 같은 날,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오페라단(단장 이경재)은 18세기 비엔나 황제 요제프 2세가 개최한 오페라 경연에 기초를 두고 이번 공연을 구성했다. 예산이 부족해 오페라를 만들기 어렵거나, 후원자의 무리한 요구로 단기간 내 졸속 작품을 만들어내는 분위기가 만연했던 ‘당대 오페라계 풍자’를 주제로 짧고 재밌는 오페라를 만들라는 황제의 명이 내려진 경연에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각각 <극장지배인>과 <음악이 먼저, 말은 그 다음>을 만든 당시의 상황과 작품을 서울시오페라단이 새롭게 패러디하여 21세기에 펼쳐놓는 것이다.

각각 1시간 정도 분량의 <극장지배인>과 <음악이 먼저, 말은 그다음>을 같은 날 한 무대에 올리면서 극적 재미를 위해 서울시오페라단은 두 오페라를 경연 당사자인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직접 자신의 극 안에서 경연작품을 만드는 장면을 새롭게 시도했다.

1막에서 모차르트와 극장지배인은 돈을 후원하겠다는 후원자의 소개로 가수 오디션을 갖는다. 하지만 자신의 실력과 상관없이 서로 최고의 프리마돈나가 되기 위해 소프라노들이 신경전 벌이면서 펼쳐지는 에피소드가 유머러스하게 전개된다. 2막에서 살리에리는 나흘 만에 새로운 오페라를 작곡해야 하는 상황. 대본작가를 만나 완성된 음악에 맞는 가사를 붙여 달라 부탁하고, 두 사람은 ‘음악과 가사 중 무엇이 우선인가?’를 두고 씨름한다.



이를 위해 2010년 대힌민국 오페라대상 연출상을 수상한 장영아 연출가가 나섰다. 여기에 오페라 <라트라비아타> <마술피리>의 연기 및 대사지도를 맡아온 극단 작은신화 출신 배우이자 작가로 활동 중인 이지혜가 합류했다. 여성 연출가와 여성 극작가의 협업을 통한 세밀한 감성 표현이 더욱 기대를 모은다.

또한, ‘오페라 마티네’를 통해 서울시오페라단과 호흡을 맞춰온 지휘자 구모영과 오케스트라 ‘디 피니’가 음악을 맡았다. 여기에 노래 뿐 아니라 극적 표현이 탁월한 성악진과 배우들이 캐스팅되어 여타 오페라에 비해 극적인 장면들이 더욱 돋보일 예정이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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