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중국의 위상, 중국과의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
세계 최대의 생산 공장으로서 14억 인구의 엄청난 생산력을 바탕으로 세계 중심의 경제부국이 된 중국이 어제의 모습이라면, 오늘날 중국은 최대 생산공장을 넘어 내수시장 발전을 통해 최대의 소비시장으로 경제 체질을 바꿨다. 소비재 및 서비스산업의 약진은 중국 대국굴기의 新성장동력으로 중국역사의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열었다.
중국이 세계의 공장에서 소비시장으로 변모한 뒤 모든 글로벌 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을 바꾸기 시작했고, 최근 국내 기업들도 중국 시장 진출과 성공 전략을 위해 중국인과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미 달라진 중국의 국제적 위상만큼, 이제 세계 각국에서 중국과의 소통을 위한 중국어교육에 높은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중국 비즈니스도 각 분야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 뜬다.
국내 중국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차이나탄캠프가 최근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니즈를 발견하고 학습자들을 위해 전문적인 멘토단을 구성하여 실제 중국 현지에서 언제든지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올 9월에는 기존의 실무종합 무역편, 금융전문가편, IT벤처편과 함께 주재원편이 신설되어 각 분야의 전문가로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취준생 및 직장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어느 학원이나 중국어 비즈니스 실무과정은 있지만, 차이나탄캠프와 같은 체계적인 커리큘럼은 처음 경험해봤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마윈, 리옌홍, 마화텅 등 중국 IT 창업자들의 생생한 연설을 직접 쉐도잉(따라하며 말하기)할 뿐만 아니라 중국 이메일 및 문서작성, 계약서, 프레젠테이션 등 필수적인 비즈니스 수업과 블록체인, 공유경제 등 가장 최신의 중국 정보와 인사이트를 수업 주제로 다루는 실용적인 수업방식을 통해 중국어에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리얼 차이나 비즈니스 IT벤처편 1기 수강생 박OO 회원>
“사회에 저명하신 중국 관련 각 분야 전문가분들이 오셔서 나눠 주신 귀한 정보들이 꽤 매력이 있었습니다. 막연한 회화언어 뿐 아니라 중국에 관한 각종 전문적인 것들을 트렌드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었고 매우 유익했던 3개월간의 시간이었습니다” <리얼 차이나 비즈니스 금융전문가편 2기 장OO 회원>
“그동안 중국의 현지 감각과 중국시장에서 어떠한 플랫폼과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고, 또 앞으로 중국시장에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또는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접근을 해야하는지? 이런 정보와 노하우가 매우 부족해서 중국에서의 경험이 풍부한 명사 분들의 경험담과 조언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분야에서 종사하고 계신 회원분들과 폭이 넓은 연령대의 회원분들이 모여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것도 차이나탄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자 색깔이라고 느꼈습니다” <리얼 차이나 비즈니스 실무종합편 2기 수강생 안OO회원>
이미 수강을 경험한 학습자들은 “비즈니스 관련 실무 중국어 뿐 아니라 중국 경제, 경영 IT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느끼고 배울 수 있는 특별한 커리큘럼에 큰 매력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번 9월에 열리는 리얼 차이나 비즈니스 과정에는 모든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중국 비즈니스의 절대고수들이 직접 멘토링을 진행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 얼라이언스를 별도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중국 관련 지식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치지 않고 시대를 초월하여 중국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공유하고 함께 고민해보는 속 깊은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차이나탄캠프 이용일 이사는 “해당 과정의 수강생들에게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비즈니스 중국어 커리큘럼 제공은 물론, BCT 또는 BCT스피킹 시험의 응시기회와 차이나탄 온라인 수강권, 차이나탄캠프 정규 수업과 교재 무료 제공, 수강 완료 시 네이버 중국 차이나랩과 차이나탄이 함께 한 수료증 수여 등 수강과 동시에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