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114에 따르면 7월 현재 전국 아파트 분양가는 3.3㎡당 1,281만원이다. 만약 33㎡(구 10평)가 서비스면적이라면 최소 1억원이 넘는 추가 실사용 면적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동일한 전용면적이라도 서비스면적의 크기에 따라 실사용 면적은 차이가 클 수 있고 분양가 인하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서비스면적이 넓은 단지들은 부동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분양권의 경우 웃돈이 붙기도 한다. 경기 김포 운양동 일대에 작년 3월 분양한 타운하우스(블록형 단독주택)인 자이더빌리지어반 5단지 분양권에는 현재 1억원 정도의 웃돈이 형성된 상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공급되는 단지는 발코니 확장 외에도 다락방, 테라스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 면적을 제공 한다"며 "테라스하우스 등 서비스면적이 높은 단지는 단순한 공간 확장에서 나아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 공간으로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해 수요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 제주 서귀포시에도 서비스면적 높은 쾌적한 타운하우스 공급돼
한편 서비스면적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제주영어교육도시 생활권인 제주 서귀포에서도 서비스면적이 넓은 타운하우스(블록형 단독주택)가 공급돼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산방산 코아루 아이비타운’은 발코니면적에 3층 다락방면적과 더불어 전용테라스 공간을 제공해 총 108㎡(구32평) 압도적인 서비스 면적을 제공한다. 이는 실제로 입주민이 전용면적 99㎡의 두배의 실사용면적을 이용함으로써, 보다 여유롭고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층에는 거실과 주방, 가족실 등 가족과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고, 2층은 안방과 침실을 비롯한 생활공간으로 구성했다.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급 마감재와 빌트인 가전 등 품격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단지에는 다양한 보안 특화 시스템이 도입된다. 기존의 오픈형 타운하우스와 차별화된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 방식으로 설계해 블록형 타운하우스로 조성했다. 외부인의 출입을 제한하는 시스템을 설치해 우수한 보안성을 갖출 계획이다. 또한 피트니스클럽, 골프연습장, 멀티룸 등 타운하우스에서 보기 드물었던 고급 아파트 수준의 커뮤니티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산방산 코아루 아이비타운’은 최근 떠오르는 관광지로 유명한 사계리에 들어서는 단지답게 산방산과 용머리해안 등 뛰어난 조망을 자랑할 전망이다. 또한 다수의 국제학교가 위치해있는 제주영어교육도시까지 차량으로 15분대면 이동이 가능하다. 현재 제주영어교육도시에는 한국국제학교 제주캠퍼스(KIS), 노스 런던 컬리지에잇 스쿨 제주(NLCS), 브랭섬홀 아시아(BHA), 세인트존스베리 아카데미(SJA)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학교 4곳이 이미 운영중이며 2020년에는 싱가포르 명문 ACC(Anglo-Chinese School)가 개교할 예정이고 홍콩 Life Tree도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상태다.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동우건설산업㈜이 시공하는 ‘산방산 코아루 아이비타운’이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1679-1번지에 분양한다.
‘산방산 코아루 아이비타운’은 총 13개 동, 54세대, 전용면적 99㎡며 모델하우스는 신화역사공원과 영어교육도시 인근인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리 1394-9번지에 위치해있다. 현재 계약자 대상으로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무상확장,홈어플라이언스 패키지 제공, 벤츠 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특별 혜택을 제공중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