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유(영산대학교) 창업기업이 벤처창업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을 받았다.
와이즈유 세대융합 창업캠퍼스사업단은 최근 서울 GS타워에서 열린 ‘2018 벤처창업유공 시상식’에서 사업단 소속의 입주기업인 제이드솔루션(대표 고재동)이 지식서비스기업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와이즈유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제이드솔루션은 숙박업 운영에 필요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제조 보급하는 무선키텍의 기술주도형 벤처기업이다. 무선 스마트 키텍이란 숙박시설의 객실 단말기(키텍)와 중앙 관리장치를 배선라인이나 통신관로 공사 없이 무선으로 정보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IT기기 및 시스템을 말한다.
제이드솔루션은 제품과 실시간 연동이 가능한 예약 솔루션과 키리스 시스템을 탑제한 객실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러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해외에서도 주문 요청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레이크힐스 호텔, 영종도 겔러리84, 리얀월드 리조트 등 국내 굴지의 대형 숙박업소의 계약 수주와 전국 각 지역 호텔, 팬션 등 숙박업소의 공사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에는 올 3월 하노이 IT지원센터에 입주해 현지기업과 24만 달러의 구매계약을 체결했고 러시아와 필리핀 등 해외진출도 진행하고 있는 유망 벤처기업이다.
이번 장관 표창은 제이드솔루션이 창업 후 획기적인 매출신장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투자로 국내 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정부의 고용정책에도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이드 솔루션은 ‘무선통신에 의한 호텔 객실관리시스템’ 특허를 비롯해 관련특허 7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ISO9001,14001인증과 KC인증, K-GLOBAL 300기업 인증, 수출 유망 중소기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고재동 대표는 “와이즈유 세대융합 창업캠퍼스사업단의 전폭적인 기술지원과 수출 마케팅 지원으로 각종 전시회와 바이어 상담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표창을 계기로 더욱 분발해서 기업 부설연구소 설립 등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매출 신장과 고용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와이즈유는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세대융합창업캠퍼스 주관기관에 선정(2017~2019년)돼 총 사업비 69억3,000만원을 지원받아 지난해 20개, 올해 22개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