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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선정작 ‘아서 새빌의 범죄’· ‘디어파파, 마이 파이어맨’

공연제작사 라이브가 ‘2018 스토리 작가 데뷔 프로그램’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시즌3의 쇼케이스 선정작 2작품을 발표했다.

쇼케이스 진출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뮤지컬 <아서 새빌의 범죄>(작 김연미, 작곡 이진욱)와 <디어 파파, 마이 파이어맨>(작 박민재, 작곡 공한식)이다.

뮤지컬 <아서 새빌의 범죄>는 19세기 유미주의를 대표하는 ‘오스카 와일드’ 작가의 동명의 단편 소설(원제: Lord Arthur Savile‘s Crime)을 원작으로 한다.





우연히 듣게 된 세 가지 예언의 실현을 통해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자신의 욕망과 마주하게 된 한 남자의 이야기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탄탄한 원작을 바탕으로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과 프리 재즈 스타일의 음악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뮤지컬 <디어 파파, 마이 파이어맨>은 가족보다 남이 먼저인 소방관 아버지와 그런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는 래퍼 지망생인 딸이 어떤 사건을 계기로 서로를 이해해가며 가족애를 되찾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힙합 뮤지컬로 참신한 소재와 대중성 있는 음악이 눈길을 끄는 작품이다.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시즌3은 6월 26일 접수를 시작해 7월 6일 마감 후 8월 6일부터 20일까지 추가 접수를 진행하는 등 창작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받았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심사위원단의 심층 질의응답을 거쳐 6팀을 선발했다. 선정된 창작자에게는 각 작품별 500만원의 창작 지원금을 비롯해 국내 외 뮤지컬 기획 및 제작 전문가의 코칭 및 창의 교육, 테이블 리딩, 개별 멘토링 등 기획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진 후, 지난 12월 11일 동국대학교 혜화별관에서 진행된 중간평가에서 발전 가능성, 참신성, 대중성, 예술성, 작품의 무대화 가능성 등의 심사를 통해 ‘아서 새빌의 범죄’와 ‘디어 파파, 마이 파이어맨’ 2작품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2작품은 2019년 2월 전문 심사단과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쇼케이스를 진행할 예정이며,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 1작품은 2019년 4월 중 해외 쇼케이스를 올리게 된다. 쇼케이스 진출작은 일본, 중국 등 해외 뮤지컬 제작사와 해외 진출을 논의할 예정이며, 최종 선정작은 해외 쇼케이스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유수의 해외 뮤지컬 제작사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로 3회째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는 글로컬(Global+local) 창작 뮤지컬을 기획, 개발하여 국내 공연 및 해외진출까지 추진하는 창작 뮤지컬 공모전이다. 창작자들의 콘텐츠를 기획, 개발 단계부터 정식 쇼케이스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지원하는 점에서 기존의 창작자 양성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가진다.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창작 뮤지컬 공모전인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는 매 시즌 6개의 작품을 선정해 신인 창작자를 발굴해냈다. 시즌1 선정작인 <팬레터>는 16년 초연을 거쳐 17년 재연까지 객석 점유율 90%이상을 기록하였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7 올해의 레퍼토리’로 선정되며 웰메이드 창작 뮤지컬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8월 대한민국 창작 뮤지컬 최초로 대만에 진출, 총 4회차 중 2회차 전석 매진, 평균 점유율 75%를 기록, 현지 관객과 관계자들의 뜨거운 호평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중국 및 일본 라이선스 공연도 논의 중이다.

2017년 시즌2 선정작 <마리 퀴리>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8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에 선정되어 12월 22일부터 1월 6일까지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성황리에 공연 중에 있으며, 전석 기립 박수를 받는 등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시즌2의 <화이트 캐슬>, <구내과 병원>은 타 제작사와 판권 계약이 체결되어 공연을 논의 중에 있는 등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는 공연계 새로운 新성장 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다.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3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라이브㈜가 주관하는 ‘2018 스토리 작가 데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창작자들을 각 장르별 콘텐츠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대표기관과 연결해, 이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콘텐츠 창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뮤지컬 전문월간지 ‘더뮤지컬’이 협력으로 참여하며 신진 창작자들의 데뷔를 함께 돕는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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