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흥행 성적은 선예매로 100억을 판매하고 개막 4주만에 200억 매출을 돌파하면서 이미 예견되었다. 장기공연 사상 최고매출로 알려진 2011년 뮤지컬 <지킬앤하이드>가 325회 공연으로 275억을 벌어들인 것에 반해, 단 86회만으로 258억을 기록한 <쿠자>가 기간을 조금만 더 연장했더라면 기록 갱신은 자명한 일이었다.
<쿠자>는 당초 12월말까지 70회 공연을 예정하고 있었다. 하지만 한국 공연 직 후 뉴질랜드 투어가 예정되었을 뿐 아니라 주당 최대 10회 공연만 가능했기에 16회차만 추가할 수 있었다. 이는 12월 20일부터 종료일까지 28회 연속 전좌석이 매진되는 진풍경을 낳으며 티켓을 구매하지 못한 관객들에게 큰 아쉬움을 주었다.
태양의서커스 <쿠자>는 ‘상자’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코자’(KOZA)에서 유래했으며 곡예와 광대로 대표되는 서커스의 양대 전통을 균형감있게 다루고, 압도적인 무대예술을 접목한 작품이다. 2007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초연 이래 전세계 820만 관객이 관람하였으며, 서울은 <쿠자>가 공연된 63번째 도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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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서커스 내한공연은 2007년 <퀴담>을 시작으로 2008년 <알레그리아>, 2011년 <바레카이>, 2013년 <마이클잭슨 임모털 월드투어>, 2015년 <퀴담>을 통해 명성을 쌓아왔으며 이번 <쿠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최종 85만 관객수를 기록하였다. 태양의서커스의 한국독점 파트너사인 ㈜마스트엔터테인먼트는 2020년 11월에 태양의서커스 또 다른 신작 방한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다훈기자 sestar@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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