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배 (주)디자인셀 대표이자 충북대학교 수의과 대학 명예교수가 19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시사매거진 2580이 주최한 “2019 코리아리더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김윤배 대표는 수년 동안 치매 줄기세포를 연구하는 연구자로서 난치병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해 헌신하며 최근 (주)디자인셀을 설립, 중국의 바이오 연구개발기업인 신득과기유한공사그룹(Sinder Technology Group)과 “줄기세포를 활용한 난치병 치료 프로젝트 합작 계약”을 진행한 바 있다.
(주)디자인셀 연구진은 선도적인 기술력으로 치매 치료용 인지기능(기억력 회복) 유전자 탑재 신경줄기세포를 개발해 치매 동물의 인지기능을 온전하게 회복시킨다는 사실을 입증함으로써 주요 선진 6개국에 특허를 등록했다.
한편, (주)디자인셀은 기술·동반·환원의 원칙을 지키는 기업으로 충북지역 청년들의 취업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으며, 피부 미백, 주름, 아토피, 여드름에 효과적인 자체 브랜드 “ROSE BLANCHE”의 주 원료인 장미의 계약재배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 대표는 “난치병 치료제 개발을 위한 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응원을 기원하며 앞으로 더 열심히 연구 및 사업에 매진하여 성원에 보답할 것이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 대표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수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국방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국방부 의무자문관 및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병원 방문교수, 충북대학교 실험동물센터장 및 산학협력부단장 등을 역임했으며, 現 충북대 수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