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등학교 1학년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학교 도서관에서 1주일에 2~3권씩 책을 대여해서 보는 아이도 있더라구요. 반면 우리 아이는 책에 대한 흥미가 많이 없는 듯해 걱정입니다.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책을 읽게 할 수 있을까요.
A. 초등학교 1~2학년은 책과 본격적으로 친해지는 중요한 시기로 책을 좋아하는 아이와 싫어하는 아이로 구분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아이의 독서 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독서가 국어 과목에서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아이가 독서에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지속적으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독서습관을 형성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아이의 독서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지 않는 책을 읽을 경우 책 읽기를 힘들어하고 쉽게 흥미를 잃게 됩니다. 초등 1~2학년 아동은 알고 있는 단어의 수가 얼마나 되는지, 문장을 읽고 맥락을 통해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 어느 수준인지, 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사실적 이해력과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글에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인 추론적 이해력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 보셔야 합니다. 어휘력, 사실적 이해력, 추론적 이해력에 따라 독서 레벨이 정해지고 우리 아이가 읽을 수 있는 책의 수준도 달라집니다.
둘째, 독서에 대한 흥미 진단이 필요합니다. 호기심을 높이려면 책을 읽기 전 독전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 책 표지를 보면서 무슨 이야기가 펼쳐질지 아이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질문이나 이야기를 들려줘 내용을 예측하게 합니다. ‘표지의 그림은 어떤 상황을 나타낸 것일까’ ‘책 제목의 의미는 무엇일까’ ‘내가 이 책을 읽으면 어떤 것을 알게 될까’ 등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요즘은 북패드 등의 모바일 기기나 인터넷 온라인 콘텐츠 등을 독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화구연이나 애니메이션, 동요,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적절히 활용한 독전 활동으로 쉽게 호기심을 유발하거나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셋째, 독서 환경을 점검해야 합니다. 독서를 잘하려면 심리적·물리적 환경이 모두 필요합니다. 부모님의 독서 태도와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 공간, 시간적인 여유, 충분한 격려와 지지가 있을 때 책 읽기 능률이 향상됩니다. 특히 초등 1~2학년 시기의 독서는 활자 중심의 책 읽기로 넘어가는 시기로 아이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책 읽기를 할 수 있게 독서 방법도 바꿔야 합니다.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도서 영역별로 책을 읽을 수 있게 도와주는 융합 독서를 하면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 학교 수업에도 도움이 됩니다. 융합 독서 방법은 흥미 있어 하는 주제의 이야기 책으로 가볍게 독서를 시작해 주제에 대한 호기심을 확장하고 궁금증을 키워주는 수리과학 책으로 연결해서 책 읽기를 하고, 사회 영역의 책으로 아이의 실생활과 연결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한 다음 지식백과 책으로 개념을 정리하는 독서 방법입니다. 융합 독서를 하면 아이가 재미있게 책 읽기를 하면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지식도 쌓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폭넓은 생각들을 하게 되며 기억도 잘할 수 있습니다. /유경희 웅진씽크빅 미래전략실행팀 차장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