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둔 식달- 소고기 전골 달인
이번 주 은둔 식달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한 일식집. 25년의 일식 경력을 자랑하는 달인이 만든 음식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일본식 소고기 전골이다.
먼저 달인이 만든 특제 된장, 다시마, 가다랑어 포, 가지, 청주 등과 함께 숙성한 소고기가 준비되면 다음은 육수 차례. 소고기 전골 맛을 결정하는 깔끔한 감칠맛의 육수를 내기 위해, 굽는 방법도 독특한 흰 살 생선과 두부, 산마를 섞어 육수를 내기 위한 고기를 감싸주고, 바다 향 가득한 톳까지 덮고 쪄준 후 우려내면, 구수하고 향긋한 향이 일품인 육수가 완성된다.
이렇게 완성된 달인 표 숙성 소고기와 육수가 만나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완벽한 음식을 만들기 위해 그 무엇과도 타협하지 않는 소신으로 만든 달인의 소고기 전골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 수건 상자 접기 달인
3초에 상자 하나라는 놀라운 속도로 그동안 출연했던 포장 달인들의 아성에 도전한 ‘수건계의 우사인 볼트’ 강진희 달인. 손이 성치 않을 정도로 일 한끝에 이제는 상자를 접는 손가락이 보이지 않을 만큼 재빠른 기술을 구사한다.
이번 편에서는 동료와 2인 1조로 상자를 접는 신기술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는 두 사람의 손동작에 보는 사람마저 두 눈이 휘둥그레진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평균 10년 차 베테랑들과 수건 접기 대결을 펼치는데, 과연 엄청난 내공의 베테랑들도 이길 수 있을까.
# 햄버그스테이크 달인
독특한 비주얼로 SNS에서 핫한 햄버그스테이크가 있다고 해서 찾아간 곳은 서울 송파구. 밥 위에 두툼한 소고기, 파인애플 그리고 달걀 프라이를 쌓아 남다른 햄버그스테이크를 만드는 주인공은 바로 박성진 달인이다. 햄버그스테이크는 소고기만을 사용하며,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감자와 통후추 메이플 시럽을 섞어 고기에 숙성해준다.
그리고 레시피 중에서도 달인이 가장 공들이는 건 바로 소스. 토마토 속을 파내 레드와인과 마늘을 넣어 익혀준 후 만든 소스는 깊은 단 맛이 일품이다. 시선을 압도하는 비주얼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은 햄버그스테이크 달인을 만나본다.
/조예리기자 sharp@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