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과 아시아문화원(ACI이 ‘2020 ACC 민주·인권·평화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ACC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시민과 나누기 위해 민주·인권·평화 콘텐츠를 오는 4월 30일까지 공모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5월, 평화를 노래하다’로 ACC가 주최하고 ACI가 주관한다.
공모는 웹툰과 포스터로 웹툰은 민주·인권·평화와 관련된 국내외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고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포스터는 평화를 표현하는 자유주제로 초·중학생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두 분야 모두 국적에 관계없이 개인 또는 단체(3인 이내)로 참여가 가능하지만 중복 참여는 할 수 없다.
ACC는 주제 관련성·작품성·대중친화성 등을 기준으로 두 차례 심사를 거쳐 각 분야별 대상 1명(단체), 최우수상 1명(단체), 우수상 3명(단체), 장려상 5명(단체) 등 입상자 20명(단체)에게 상장과 총 1,34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작은 5월 18일 ACC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이들 작품들은 ACC홈페이지·소책자·미디어월·SNS 등 ACC의 각종 홍보 매체를 통해 교육 및 홍보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앞서 지난 2018년 처음으로 열린 공모전에선 27편의 동영상을, 지난해에는 20편의 웹툰을 수상작으로 각각 선정한 뒤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의 온라인 매체와 작품 수상작 모음집 발간·배포 등의 오프라인 매체에 활용해왔다.
참여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오는 4월 30일 오후 5시까지 ACC홈페이지에서 응모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응모작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ACC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CC 관계자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공모전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담을 수 있는 콘텐츠를 시민 참여로 발굴하고자 기획했다”면서 “연령대를 나눠서 진행하는 만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주=김선덕기자 sdkim@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