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행 수도권 방역 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는 등 코로나 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진 가운데 영화 관객 수는 지난 주말에도 계속 증가세를 보였다. 수개월 동안 억눌려 있던 문화 생활 욕구가 영화 할인권 배포와 신작 개봉에 자극 받아 극장 방문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영화계는 이 같은 관객 증가세를 조용히 반기면서도 불특정 다수가 한 공간에 모인다는 점에서 방역 긴장감을 풀지 않고 있다.
1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주말(12일, 13일, 14일) 3일 동안 영화 관객 수는 50만6,85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 주말의 40만1,755명과 비교해 26%가 늘어난 수준이다. 또 주말 영화 관객 수는 5월 2주차 이후 4주 연속 증가세를 기록했다.
'결백' 신혜선이 끌고, '침입자' 송지효가 밀고 |
이에 따라 이번 주말 박스 오피스 1위는 한국 영화 ‘결백(주연 신혜선·배종옥)’이 차지했다. ‘결백’의 주말 관객 수는 24만7,449명으로, 개봉 첫날이었던 10일 이후 누적 관객 수는 31만4,741명으로 집계됐다. 2위도 한국 영화가 차지했다. 지난 4일 개봉한 ‘침입자(주연 송지효·김무열)’는 같은 기간 8만1,513명의 관객을 더 모아 누적 관객 45만5,416명을 기록했다.
3위는 외화이긴 하나 역시 신작이었다. 열기구 탐험을 다룬 ‘에어로너츠(주연 에디 레드메인·펠리시티 존스)’가 한국 영화들의 뒤를 이었다.
다만 이 같은 관객 수는 역대 최악이었던 4월, 5월에 비하면 한숨 돌릴 만한 수준이지만 코로나로 만신창이가 된 영화계 입장에서는 여전히 미흡하다. 하지만 동시에 코로나 확진자가 수도권에서 계속 산발적으로 나오고 있어 드러내놓고 관객이 더 늘기를 바라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행여 영화관이 코로나 확산 진원지라도 되는 날이면 현재의 아슬아슬한 회복세마저 다시 꺼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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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 현재까지는 이날 시사회 참석으로 인한 코로나 추가 감염 사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선제적 방역 조치 차원에서 영화관에 사람이 몰리는 걸 다시 막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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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예산 영화들의 경우 극장에서 관객 몰이에 실패하더라도 OTT나 IPTV 등에서 수익을 만회할 수 있지만 제작비로 수백억 원이 투입된 영화는 사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령 현재 개봉 중인 ‘침입자’나 ‘결백’의 경우 제작비가 60억원 안팎이어서 손익분기점이 극장 관객 150만 명 정도지만 제작비가 240억원이 넘는 ‘승리호’의 경우 손익분기점이 600만 명이 넘는 수준이어서 코로나 불확실성을 감내하고 개봉을 강행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정영현기자 yhch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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