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나칩반도체 유한회사(“매그나칩”) (대표이사 김영준, NYSE:MX)는 초고속 과도 응답(ultra-fast transient response) 기능이 탑재된 UFS(Universal Flash Storage) MCP(Multi-Chip Package)용 LDO(Low-dropout) linear regulato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UFS는 모바일 기기의 저장 매체인 eMMC(Embedded Multi-Media Controller)의 기능을 개선한 것으로, 빠른 속도로 읽기 및 쓰기가 동시에 가능하다. UFS MCP는 UFS controller와 DRAM 또는 NAND flash와 같은 메모리 IC를 1개의 패키지에 통합한 메모리 모듈을 말하며, 주로 스마트폰의 저장 장치로 사용된다.
이번에 출시된 LDO linear regulator는 UFS MCP에 내장된 NAND flash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최대 500mA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전원 잡음 제거비가 높아 입력 전원을 통해 유입되는 노이즈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초절전 모드에서는 75uA의 낮은 전력을 사용하여 기기의 배터리 수명과 전력 효율성을 높였다.
이번 제품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출력 전압의 변동을 최소화하는 초고속 과도 응답 기능이다. UFS MCP에서는 읽기와 쓰기 동작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출력 전류가 변동되더라도 출력 전압을 100 나노 세컨드 내에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기능이다.
매그나칩의 LDO linear regulator를 적용한 UFS MCP의 line regulation과 load regulation은 각각 0.2%, 0.5%로 유지되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입력과 출력 전압의 차이도 0.3V로 대폭 낮아져 배터리의 저전압 영역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LDO linear regulator 제품은 과전류 보호 및 과온도 차단 기능과 모든 출력 전압이 정상적인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power good 시그널 기능을 내장하여 회로 보호 기능도 한층 강화했다.
매그나칩 김영준 부회장은 “제품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고성능의 Power IC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매그나칩은 앞으로 다양한 데이터 저장장치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프리미엄 Power IC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