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SE★현장] 스테이씨, 부담을 자신감으로…4세대 걸그룹 대표 굳힌다(종합)

그룹 스테이씨(수민, 시은, 아이사, 세은, 윤, 재이)가 8일 두번째 싱글 앨범 ‘STAYDOM’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 참석했다. / 사진=하이업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스테이씨(STAYC)가 4세대 아이돌 굳히기에 나선다. 지난해 11월 히트곡 제조기 블랙아이드필승의 1호 걸그룹으로 가요계 주목을 한몸에 받으며 데뷔한 스테이씨가 틴프레시(TEEN FRESH) 콘셉트를 이어간다. 이번 활동을 통해 확실하게 통통 튀는 자신들만의 색깔을 각인시킬 예정이다.

8일 오후 스테이씨(수민, 시은, 아이사, 세은, 윤, 재이)는 두 번째 싱글 앨범 ‘스테이덤(STAYDOM)’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했다.

10대들의 건강한 에너지가 담긴 틴프레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며 대중에게 강렬한 눈도장을 찍은 스테이씨가 약 5개월 만에 컴백했다. 새 앨범 '스테이덤'은 자유로움 안에서 스테이씨만의 ‘하이틴’과 ‘키치함’을 바탕으로 더 강력해진 틴프레시가 묻어난다. '전원 센터' '전원 비주얼'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스테이씨의 업그레이드된 실력과 비주얼까지 만나볼 수 있다. 세은은 "장난스럽고 엉뚱한 느낌이 드는 앨범이다. 그 속에서도 자유롭고 자신감이 넘치는 콘셉트"라고 소개했다. 시은은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오다 보니 어떤 반응을 보여주실지 기대된다. 스윗(팬덤명)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타이틀곡 '에이셉(ASAP)'은 시원시원한 리듬악기로 어우러진 세련되고 감각적인 멜로디의 곡으로, 스테이씨만의 장르인 틴프레시 매력으로 가득하다. 시은은 "'에이셉'은 '되도록 빨리'라는 뜻의 'As Soon As Possible'의 약자"라며 "가슴속에 그려놓은 완벽한 이상형이 에이셉하게 나타나줬으면 하는 마음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베일을 벗은 '에이셉'은 중독적인 멜로디에 스테이씨의 넘치는 에너지가 물씬 풍긴다. 멤버별 개성 넘치는 보이스가 강조돼 구간마다 색다른 분위기를 자아냈다. 무대를 마친 아이사는 "'에이셉'이라는 단어가 기억에 확 꽂힌다"라며 "흥얼거리게 만드는 중독성이 매력이다. 킬링 포인트는 훅 부분에 있는 꾹꾹이 춤"이라고 관전 포인트를 꼽았다.

'에이셉'은 이번에도 블랙아이드필승X전군의 조합으로 탄생됐다. 수민은 "(블랙아이드필승) PD님이 조언을 준 것은 자연스러움"이라며 "뭔가를 만들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하라고 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은은 "앨범명처럼 우리의 자유로움과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보면서 모든 분들이 자유로움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룹 스테이씨(수민, 시은, 아이사, 세은, 윤, 재이)가 8일 두번째 싱글 앨범 ‘STAYDOM’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숴 무대를 꾸미고 있다. / 사진=하이업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외에도 생각의 물결에 휩쓸려 중심을 잃은 이들에게 위로와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소 왓(SO WHAT)', 스테이씨 멤버 각각의 감성적인 보컬이 돋보이는 '사랑은 원래 이렇게 아픈 건가요', 일렉트로닉뮤직 장인 DJ TAK과 만나 재탄생된 데뷔 타이틀곡 '소 배드(SO BAD) (TAK REMIX)'까지 총 4곡이 수록됐다.

스테이씨는 데뷔 앨범부터 큰 성과를 이뤄 4세대 대표 걸그룹으로 떠올랐다. 첫 번째 싱글 앨범 '스타 투 어 영 컬처(Star To A Young Culture)'는 초동 1만장에 이어 지난해 데뷔한 여자 아티스트 중 가장 많은 단일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 타이틀곡 '소 배드'는 발매 직후 주요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상위권에 오르고, '빌보드 K팝 100'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 진입했다. 스테이씨는 "기존의 음악을 따라가지 않고 우리만의 음악을 하는 것이 다른 그룹과 가장 큰 차별점"이라며 "인기를 실감하기보다는 수치로 된 성적을 보고 감사하다는 마음이다. 그 마음이 동기가 돼 더 좋은 음악으로 보답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렇게 큰 성과를 이룬 앨범의 후속작이자 첫 컴백인 만큼 많은 부분에 신경 썼다. 시은은 "데뷔 앨범이 스테이씨가 어떤 개성과 색깔이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카리스마 있고 에너지 있는 무대를 보여드렸다면, 이번에는 우리 무대를 통해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포커스를 뒀다"라며 "우리부터 무대 위에서 자유롭고 즐거워야 하니까 엉뚱하고 장난기 있는 모습을 많이 보여드릴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집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부담감은 확실히 있었다"며 "새로운 매력을 보여드리고 깜짝 놀라게 해드리려고 노력했으니 기대해달라"고 당차게 외쳤다.

데뷔 이후 '짱테이씨', '숙대입시' 등 다양한 별명이 생긴 스테이씨는 이번 활동을 통해 새로운 수식어를 얻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재이는"'힐링돌'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싶다"라며 "힐링을 드릴 수 있는 음악을 선물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활동의 목표 역시 뚜렷하다. 아이사는 "한 번밖에 받을 수 없는 신인상을 받고 싶고, '에이셉'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음악 방송 1위를 하면 감사할 것 같다"라며 "컴백 브이 라이브에서 팬분들이 고양이 귀를 달고 무대를 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는데, 우리가 좋은 일이 생긴다면 해보자고 이야기했다"고 공약을 걸었다. 수민은 "우리의 에너지로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고, 몸과 마음 건강하게 활동할 테니 많이 사랑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2021년 가요계를 휩쓸 대형 신인 스테이씨의 '스테이덤'은 8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추승현 기자 chush@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관련태그
#스테이씨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