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양레포츠 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으면서 관련 산업단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서핑, 요트 등 다양한 해양 레포츠 시장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반면에 최근까지 국내에는 전문적인 해양 레포츠 관련 시설이나 공간이 부족한 편이었다.
최근에는 경기도 시흥시에 해양 레포츠 시설이 집약적으로 모이는 산업단지가 본격적으로 조성되면서 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거북섬에 위치한 ‘시화MTV(시화 멀티 테크노밸리)’가 그 주인공으로, 지난해 오픈한 세계 최대 규모의 야외 서핑장 ‘웨이브파크’를 시작으로 해양 교육 및 생태보전 시설인 ‘해양생태과학관’, 해양 레포츠 체험과 교육을 통해 저변 확대를 꾀하는 ‘해양레저복합단지’ 등이 개발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인프라들이 연간 35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시화MTV를 방문할 유인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화MTV는 해양 레포츠 및 관련 산업으로 특화된 산업단지가 될 예정으로 해당 지역의 상업시설에도 투자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최근 분양을 앞둔 대표적인 단지로는 ‘시화MTV 보니타가’가 있다.
‘시화MTV 보니타가’는 웨이브파크 바로 앞, 시화MTV 최중심 입지인 시흥시 정왕동 시화MTV 스트리트몰2 위치에 들어서는 지하1층~지상3층 규모의 복합스트리트쇼핑몰이다. 딥다이빙풀, 인피니티풀, 아쿠아스파 등 웨이브파크와 시너지 효과를 이룰 다양한 해양레포츠 시설들이 들어서고, 다양한 어트랙션들과 스페인 산세바스티안 스타일 디자인이 더해져 유럽 해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테마 스트리트몰로 조성된다.
사업지는 시화호 주변을 따라 조성된 시화나래둘레길과 인접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기반 시설 공사도 진행 중에 있다. 실제 이 구간이 개통되면 시화MTV에서 서울까지 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또한 인근에 평택시흥 고속도로 남안산IC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연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오이도역이 가깝고 추후 오이도 연결선 트램(예정)과 신안산선 복선전철(예정)이 개통하면 교통여건은 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시화MTV 내 주거 배후수요 약 10만 여명과 더불어 주변 산업단지 종사자 약 40만 여명으로 추정되는 풍부한 배후수요가 돋보인다. 안산 고잔신도시, 송산그린시티,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한 경기 서남부 인접 지역에서 차량으로 이동 시 30분~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 대부도 관광객을 포함한 대규모 광역 수요 또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시화MTV 보니타가’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724-2에서 운영 중이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722-37 범양빌딩 및 인천 연수구 송도동 171 더샵트리플타워 웨스트, 경기 시흥시 정왕동 2709 현장홍보관 등의 분양홍보관들도 함께 운영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