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실시하는 중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도 인공지능 전문기업(AI) 메이크봇과 함께 챗봇 서비스를 본격 도입하여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분양 챗봇은 경산4일반산업단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원주문막반계단지 등 산단공이 개발한 산업단지 분양 관련 궁금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분양 정보 안내, △대금납부안내, △공단 최신소식, △산업단지 개발현황 △신규 산업단지 개발요청 △자주 묻는 질문 등의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이 외에도 챗봇을 통해 공식 홈페이지 연결 △상담직원 연결 △고객 소통과 참여 메뉴 제공 등 더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검색창에 한국산업단지공단 분양 챗봇을 입력하고 채널을 추가하면 누구나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높은 기대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챗봇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여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분양 챗봇 채널을 추가한 후, 해당 화면을 캡처하여 인증 시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시대적 상황에서 다양한 산업군에서 챗봇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 기반의 기술혁신이 필수적이다. 메이크봇은 최근 한국부동산원(구 한국감정원), SH서울주택도시공사의 챗봇을 개발하는 등 공공분야에서도 다양한 챗봇을 선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진보된 챗봇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메이크봇은 항공·금융·유통·교육·헬스케어·사내챗봇 등 다양한 산업의 주요 업체들에게 특화된 챗봇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SH서울주택도시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분양 시장까지 챗봇 활용도를 다각도로 높여 인공지능(AI) 챗봇 산업을 혁신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