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저금리로 임대수익 위주의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형 쇼핑몰 인근에 위치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상업시설이 높은 투자가치로 주목을 받고 있다.
복합쇼핑몰과 프리미엄 아울렛, 백화점 등 랜드마크급 대형 복합몰이 조성되면 주변 상권이 함께 커지는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대형 복합몰은 입점 전에 철저한 수요 검증과 상권 조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대에 상권이 형성되면 배후수요는 물론 유동인구가 늘게 돼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곳이 제2롯데월드가 들어선 잠실역 인근이다. 지난 2014년 제2롯데월드가 문 연다는 기대감만으로도 개장 2~3개월 전부터 그 주변 상가의 매매가와 권리금이 들썩거리기 시작하면서 개장 1년 전 대비 2~3000만원가량 올랐다는 것이 주변 중개업소의 전언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 내 대형 복합몰이 들어서면 인근 상권이 죽는다는 고정관념과는 달리 시너지 효과로 오히려 일대 상권이 랜드마크화되는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유동인구가 확보되고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형 복합몰 인근 상업시설들이 저금리시대에 효자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에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대규모 상권 형성이 예고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준공 후 상권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흥 플랑드르’에 이어 시흥시청역 초역세권 입지의 상업시설 ‘시흥장현 시티프론트 애비뉴’까지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우선 시흥능곡역 인근에 위치한 ‘시흥 플랑드르’는 현재 다양한 키테넌트 입점이 진행되고 있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스포츠 체험공간인 아이엠 스포츠가 지난 7월 오픈을 알렸으며, 8월에는 롯데시네마와 모다아울렛 오픈이 계획돼 있다. 이렇듯 시흥 플랑드르가 핵심 점포의 입점과 함께 키테넌트 방문객으로 유동인구가 늘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변 상업시설 또한 외부 유동인구를 같이 흡수할 수 있어 상권활성화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시흥장현 시티프론트 애비뉴’가 시흥 플랑드르와 시너지 효과를 내 장현지구의 새로운 대형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시흥시청 바로 앞, 시흥 장현지구 업무 5블록, 6블록 총 2개 블록을 아울러 들어서는 대규모 오피스 타워 내 상가로 탁월한 입지여건과 탄탄한 배후수요 등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우선 ‘시흥장현 시티프론트 애비뉴’는 소사~원시선이 지나는 시흥시청역 역세권 상가로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시흥시청역은 현재 2018년 개통한 소사~원시선이 통과하고 있지만, 향후 신안산선(2024년 예정)과 월곶판교선(2025년 예정)이 추가로 지나게 돼 트리플 역세권이 완성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미리 상권을 선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높은 미래가치가 예상된다.
또한 인근으로 다양한 개발호재도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우선 오는 2024년까지 시흥시청을 포함한 일대에 복합행정타운이 조성될 계획으로, 보건소와 중앙도서관, 문화원, 시민문화복지관 등 다양한 공공청사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시흥시청역 인근에는 버스터미널과 주차장, 상가 등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환승센터도 조성될 예정으로 이러한 개발호재의 수혜를 누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흥장현 시티프론트 애비뉴’는 일대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갖추고 있어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시흥시청역 상권을 누리는 것과 동시에 시흥시청 바로 앞 상권까지 두 개의 상권을 모두 품고 있기 때문이다. 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뿐 아니라 시청을 중심으로 위치한 연계 업체의 고소득 수요, 여기에 561실의 오피스 고정수요까지 누리며 주 7일 내내 붐비는 안정적인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시흥장현 시티프론트 애비뉴’는 시흥시청 바로 앞에 들어서는 랜드마크 오피스 ‘시흥장현 시티프론트561’과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이다.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업무 5블록, 6블록 총 2개 블록에 들어서며, 2개 동, 오피스 562실, 상업시설 87실로 시흥 장현지구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각 블록별로 5블록에 지하 3층~지상 10층에 오피스 421실과 상업시설 64실, 6블록에 지하 4층~지상 10층에 오피스 141실, 상업시설 23실이 조성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