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기술(대표 이윤균)이 ‘2021 해양아카데미 입문과정 교사 직무연수’를 참여자들의 호평 속에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해양데이터 리터러시 속으로(Dive into ‘Ocean Data Literacy’)’를 주제로 한 해당 연수는 인천광역시 소속 과학교사 27명을 대상으로 했다. 과학교사의 해양과학 교육에 대한 역량을 높이고 교과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해양 리터러시 확산을 통해 사회 해양과학 교육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됐다.
앞서 비대면과 대면 블렌디드 연수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전체 비대면 연수로 전환됐다. 이에 이달 4일부터 7일까지 실시간 Zoom 강의의 방식으로 비대면 연수를 진행했다.
특히 실제 데이터에 기반해 교사들이 수업 교과 내용과 연관 지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해양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강의와 더불어 체계화된 실습형 연수를 제공,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을 이끌어냈다.
참여 교사들은 ‘수업을 진행할 때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교과 내용과 실제 연구를 연결시켜 학생들에게 더욱 와닿는 수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긍정적인 참여 소감을 남겼다.
환경과학기술은 교과 수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승선 실습 영상을 각 학교 및 해수부에 송부할 예정이다. 나아가 해양아카데미 교사 직무연수의 심화 과정도 예정하고 있으며, 동아리 및 수업 지원 프로그램인 ‘해양데이터리터러시 아카데미’의 접수를 통해 해양데이터 리터러시의 확산과 교육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