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가 지속되면서 계속해서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2학기 초등학생 교육에 대해 많은 학부모와 교육기관이 걱정을 내비치고 있다. 9월부터 더 많은 학생이 등교하게 될 것이라고 교육부는 밝혔지만, 현재 원격 수업과 등교 수업이 병행되면서 아이들의 기초 학력 증진을 위해 교육기관의 다양한 노력이 당장 요구되고 있다.
교육부는 인공지능 기술과 학습콘텐츠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학습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지원에 나섰다. 교육부는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수준별 강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에서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공지능(AI) 학습진단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초중고생용 서비스도 새롭게 구축하여 2022년 3월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런 사업을 통해 교육부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지원 체계’를 구축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여전히 학교 밖 교육 기관들은 온·오프라인 수업으로 동시 진행되는 현재 교육 시스템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인 키즈룹이 제공하는 올인원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온·오프라인 교육 생태계를 교육 기관에 제공하기 때문이다.
키즈룹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바다나무’ 교육 콘텐츠와 스티커 드래그하기, 색칠하기 등 40여 가지 활동들을 통해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공하여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한다. 그리고 교사와 다수의 아이의 실시간 소통과 상호 활동을 위한 라이브 수업 동시 참여 기능을 제공하여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키즈룹은 올인원 플랫폼을 통해 학습 데이터를 파악해 맞춤형 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건강까지 관리한다. 즉, 키즈룹은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 콘텐츠를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디지털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풍부한 정보 생태계를 구축하여 아이들의 육체적 및 정서적 발달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키즈룹은 학원을 비롯한 교육 기관들에게 원활한 온·오프라인 블렌딩 러닝 운영을 위한 세미나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키즈룹은 전 세계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교육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학생과 교사, 그리고 교육기관 모두를 도와주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 격차를 메우기 위해서는 단순 수업 콘텐츠 전달 방식이 아닌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이 필수이다. 영국에 있는 키즈룹 데이터 사이언스팀은 데이터 분석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키즈룹은 발전된 기술을 기반으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하여 학생의 학습 성장을 모니터링하고 학생별로 맞춤 학습 가이드를 제공한다.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학원과 유치원 교사들은 학생 개인의 성장 추이 및 성과를 파악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제공한 학습 및 놀이 자료들이 효과적으로 활용되었는지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렇듯, 키즈룹은 학생뿐만 아니라 학원과 유치원 같은 교육기관이 학생을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환경에 따라 수업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키즈룹은 크게 3가지 형태의 블렌디드 러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첫 번째는 학교에서 오프라인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수업을 진행할 때, 터치스크린 또는 일반 스크린과 개별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준비한 수업 플랜으로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두 번째는 원격 수업이다. 키즈룹 플랫폼을 통해 사전에 만든 인터랙티브 수업을 라이브 형태로 진행할 수 있다. 이때 아이들의 화면을 보면서 아이들이 겪는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키즈룹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접목된 하이브리드 수업도 가능해서 기관의 니즈에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교실에서 가정으로 이어지는 연동 학습 형태이다. 교사는 키즈룹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에게 숙제를 내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래프를 통해 진행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의 수준과 진도에 맞는 관련 학습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는 개별 학습도 계획 중이다 키즈룹은 단순한 수업 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들에게 최적의 배움 환경을 제공하고 학부모들과 교사들에게는 아이들의 학습 성과에 대한 지표와 맞춤형 학습 플랜을 제공한다.
키즈룹은 장기화한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 학생들의 학습 성과와 더불어 그들의 성장 발달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사와 교육기관 모두가 급변하고 있는 교육의 패러다임 속에서 잘 적응하여 양질의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데이터 기반의 블렌디드 러닝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