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 ERP 구축 솔루션 전문 기업인 온라인바다㈜(대표:나영호)가 지난 14일, ㈜왕신(대표 전찬욱, 자동차용 실내등 및 와이어 하네스 제조)과 'Fool/Proof모니터링 시스템공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중소 상생형(현대자동차 그룹) 스마트공장 구축을 염두로 한 협약으로, 지난 9월 ㈜흥일전장(대표 정승준, 자동차용 램프 제조)와의 협약에 이은 두번째 성과다.
온라인바다가 제공하는 Fool/Proof 모니터링 시스템은 현장에서 산출되는 생산 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하고, 제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의 자료수집 및 분석을 통해 생산품의 품질을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생산현황 모니터링 운영을 통해 실시간 의사결정를 제공함으로써, 위급 상황 발생 시 관리자에게 실시간 SMS나 모바일 앱으로 경보가 전송되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다.
왕신(전찬봉 이사)과 흥일전장(정우진 이사)은 "사출성형 시 공정 조건 관리는 양품 생산을 위해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조건으로, 사출성형 주요 공정을 실시간으로 감시하여 불량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했다"라며 "온라인바다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당사의 ERP(기 구축 시스템)에 연동하여 운영자와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불량을 확인하고 신속대응 조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협약 체결의 이유를 밝혔다.
관계자는 "모니터링 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불량의 원인을 파악하고, 불량을 사전에 방지하여 잉여 자원을 최소화 시켜 원가 절감 및 납기 준수에 기여한다"라며, "시스템 공급으로 불량품 감소로 인한 생산성 증가에 기여하는 솔루션을 끊임없이 개발 공급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덧붙였다.
한편, 온라인바다는 고객 맞춤 클라우드형 ERP 솔루션을 보유 서비스 하는 전문 기업이다. 솔루션 안정성, 전문가 구성, 철저한 사후지원 서비스를 기반으로 중소 및 중견기업에 ERP 솔루션,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MES 솔루션, 고객 맞춤 클라우드형 ERP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