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교통은 흥행의 조건 중 하나로 꼽힌다. 이는 주거시설 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에서도 마찬가지다. 편리한 교통 환경을 중심으로 더욱 광범위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수한 교통 환경은 사통팔달 교통망의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사통팔달 교통망이란, 역세권을 넘어 우수한 도로 접근성으로 차량 이동까지 수월한 입지를 갖춘 곳을 일컫는 말이다.
실제 부동산 업계에서는 상업시설 투자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으로 사통팔달 교통망을 주목하고 있다. 지하철역이 가깝고, 도로가 인접하다는 것은 주변에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이동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지역민은 물론, 외부 수요 확보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또한 교통편의성을 중심으로, 주변에 주거시설들이 늘어날 확률이 높은 만큼 자연스럽게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한다.
이처럼 상업시설에서도 지하철과 차량 이동이 수월한 사통팔달 교통망의 조건이 중요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대구의 신규 분양이 눈길을 끌고 있다. 라온건설이 11월 중 선보이는 진천·월배 ‘라온프라이빗’ 상업시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진천 라온프라이빗 센텀 △월배 라온프라이빗 디엘이 상업시설들은 모두 사통팔달 교통망의 조건을 충족한 동시에 반경 1km 내 3만3,000여 세대 규모의 주거시설이 밀집해 있다는 점이 메리트다.
- 진천역 역세권 자리한 스트리트형 구조, ‘진천 라온프라이빗 센텀’
대구 달서구 진천로 일원에 위치한 ‘진천 라온프라이빗 센텀’은 1일 약 1만5,000명의 유동인구가 지나는 진천역과 역세권이며, 유천IC·앞산터널·테크노폴리스로 등이 가까워 우수한 교통여건을 자랑한다.
주변 인프라와의 시너지도 기대를 모은다. 이마트 월배점과 롯데백화점 상인점, 홈플러스 상인점 등 대형유통시설이 가깝다. 또, 보강병원과 진천동 주민센터, 월배시장 등이 인접해 많은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다. 게다가 월배초를 중심으로 여러 학교가 인접해 있어 넓은 교육 수요가 기대된다.
특화설계도 더했다. 약 100m 길이 스트리트형 구조를 적용, 상가 가시성과 광고효과를 높인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최고 43층 초고층, 685가구 규모의 아파트·오피스텔 단지 내 상업시설인 만큼, 확실한 고정수요까지 갖추고 있다.
- ‘월배 라온프라이빗 디엘’, 월배역 초역세권 초고층 랜드마크 프리미엄 ‘기대’
대구 달서구 월배로 일원에 마련된 ‘월배 라온프라이빗 디엘’은 하루 약 1만 명이 오가는 월배역과 1분 거리 초역세권으로,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또 월배로와 앞산순환로 등을 통해 대구 곳곳에서의 이동이 수월한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배후수요 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향후 풍부한 임차 수요가 기대된다.
이에 더해 단지 바로 옆 월배유치원과 월배초교를 필두로 월서중·월배중·대서중·대건고·영남고 등 전 연령대 학군이 가까워, 풍부한 교육 수요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롯데백화점, 이마트, CGV와 인접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전망이다.
‘월배 라온프라이빗 디엘’은 48층의 높은 층수와 함께 총 669가구 규모를 갖춘 아파트·오피스텔 단지 내 상업시설이다. 이에 따라 우수한 가시성은 물론, 풍부한 고정수요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또 이 상업시설은 전면부에 휴게광장을 설치해 집객력을 더욱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진천 라온프라이빗 센텀’과 ‘월배 라온프라이빗 디엘’은 홍보관을 운영 중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