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김제시 요촌동에 신규 공급되는 10년 장기임대 아파트 ‘김제요촌 백강 엠피스’의 주택홍보관 오픈이 임박했다. 입주자 모집을 앞두고 있는 ‘김제요촌 백강엠피스’는 임대 아파트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주거 안정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김제요촌 백강엠피스’는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여부와 상관없이 입주청약을 신청할 수 있으며 주택수에 미 포함되므로 세금부담이 전혀 없지만, 입주자로 당첨된 후에는 계약자 변경 또는 재임대도 가능하다. 입주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보증서를 발행해 주기 때문에 보증금 반환에 대한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특히 전국적으로 아파트 시세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가운데 전셋값까지 천정부지로 올라가면서 신축 아파트 공급이 더딘 지방권역을 중심으로 민간 장기 임대아파트가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어 ‘김제요촌 백강엠피스’에 향하는 시선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임대 아파트의 경우, 최대 10년간 장기거주가 보장되고, 청약통장이나 세금 부담도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임대 종료 후 분양전환 시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도 부여하고 있다.
실제 장기임대 아파트의 청약대기 수요도 그만큼 치열해지는 모습도 보여진다. 올 3월 청약을 받은 충남 아산시 신창면에 공급된 ‘신아산 모아엘가 비스타2차’는 18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경기 평택시 안중읍에 들어서는 ‘안중역 지엔하임스테이’는 지난 5월 평균 286대 1의 경쟁률로 민간임대 사상 최고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84㎡ 단일 타입으로 조성되는 김제요촌 백강 엠피스는 교통이나 행정뿐 아니라, 교육과 생활편의 면에서도 우수한 입지를 선점한다.
김제 KTX역사와 김제종합터미널 등 여객 플랫폼이 지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김제, 금구도IC 등을 통한 인근지역으로의 교통망도 우수하다. 또한 시청, 우체국, 보건소, 문화센터 등이 생활권 안에 위치해 있으며, 김제시에서 우수학군으로 평가되는 초?중?고등학교도 인접해 있다. 단지 주변으로 병원, 은행, 쇼핑몰 등의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구축돼 있다.
김제요촌 백강 엠피스는 세대 설계에 있어서도 다양한 스마트 시스템과 맞춤형 공간창출을 구현할 예정이다. ▲쾌적하고 넓은 생활공간이 가능한 전세대 4Bay 설계와 ▲현관 및 주방에 팬트리를 설치해 수납을 최대화 시켰으며 ▲가족간의 대화공간인 대면형 주방구조 ▲스마트앱을 통해 집안내 가전기기를 편리하게 제어하는 홈 IoT시스템 ▲쾌적한 지상층을 위한 지하주차장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입주자에게 프리미엄 무상옵션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발코니 확장을 무상 시공하고, 시스템에어컨과 고급 3연동 현관 중문, 에어프라이 기능겸용 프리미엄 빌트인 복합오븐, 최첨단 IoT 연동 스피커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김제요촌 백강엠피스 관계자는 “안정된 주거생활을 위해 정부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장기임대 아파트인 만큼 지역 내에서도 오픈을 기다리는 수요자가 많다”며 “신축아파트를 10년간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주거이동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제요촌 백강엠피스는 전북 김제시 금성로에서 주택홍보관 그랜드오픈을 눈 앞에 두고 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사전 방문 예약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