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머드급 규모를 앞세운 주거시설이 지역 부동산 시장 흐름을 주도하며, 이른바 ‘대장주’ 로 통하고 있다.
규모감을 갖춘 주거시설의 경우, 지역 내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높은 희소성과 상징성을 앞세워 랜드마크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고, 그에 따른 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분양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 로 통한다. 국내를 대표하는 고가의 주거시설 중 상당수가 대단지인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단지 규모가 클수록 각종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주거환경이 우수한데다, 지역을 대표하는 단지라는 대표성과 상징성, 희소성 등을 두루 갖추고 있어 랜드마크로 거듭나는 경우가 많다” 며 “최근에는 아파트 뿐 아니라, 도시형 생활주택 역시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몸집을 키우고 있는 추세” 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 한복판에 조성되는 ‘원에디션 강남’ 이 압도적 규모감을 앞세워, 강남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정종준하고 나섰다.
옛 스포월드 부지인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들어서는 ‘원에디션 강남’ 은, 축구장 크기에 준하는 대지면적 6355㎡에 지하 5층 ~ 지상 20층 3개 동 규모로 조성된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 ~ 49㎡ 229가구 및 오피스텔 · 근린생활시설 · 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최근 공급된 타 고급주거시설 대다수가 ‘나홀로 동’ 규모로 조성되는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원에디션 강남’ 은 넓은 대지면적에 걸맞은 상품성이 돋보인다. 총 343대 규모의 차량 주차가 가능한 넉넉한 주차공간이 마련된다. 특히, 100% 자주식 주차가 가능한 만큼, 기계 결함이나 장기간 대기 등으로 인한 불편함이 없다. 한정된 부지 탓에 대규모 주차공간을 조성하기 힘든 타 단지와 비교해, 높은 희소성과 편의성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다.
차별화된 내외부 특화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외부는 곡선의 건축미학을 살린 유선형 설계를 적용해 심미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입주민들의 주거 품격을 한층 고취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생활공간 내부는 와이드 LDK (거실 · 식당 · 부엌) 설계를 통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유연한 가구 배치가 가능하게 했으며, 대형 평형대에서나 볼 수 있는 탁 트인 개방감을 연출했다. 일부 가구의 경우 서울 강남의 탁 트인 파노라마 시티 뷰를 즐기기 위한 프라이빗 테라스가 배치된다. 이밖에, 독일제 명품 주방 가구 ‘지매틱’ 을 비롯, 명품 빌트인 가전 ‘가게나우’ · 이태리산 브랜드 ‘리마데시오’ · 미국의 주방 및 욕실 제품 브랜드인 ‘퀼러’ 등 해외의 명품 가구 및 가전으로 구성된 풀퍼니쳐 시스템도 도입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나은 주거공간 구현을 위한 상품성 강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기존 33.69㎡ · 34.07㎡였던 A04타입과 A12타입의 전용면적을 각각 49.46㎡ · 40.96㎡ 등으로 늘리는 설계 변경을 진행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수요자들의 주거공간 내 활동시간이 크게 늘면서, 더 넓은 면적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상품의 가치를 배가시키는 고급 어메니티 (생활편의시설) 공간도 계획했다. 멤버십 피트니스 센터 ‘원피트니스’ 와 골프연습장 등 럭셔리 스포츠시설이 조성되며, 시티뷰와 파티 ·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테라스 게스트룸 및 낭만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카바나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입주민 간 사교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입주민 전용카페를 필두로, 생활용품 관리에 편리한 개별 세대창고 등이 들어선다.
맞춤형 주거서비스도 다수 제공된다. 개인비서 및 우편 · 택배 서비스, 호텔 · 항공 예약 서비스, 문화강좌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또한, 전문 조리사의 조식 서비스를 비롯한 다이닝 서비스와 · 발렛 · 세탁 · 방문 세차 등의 서비스와 반려동물 케어 · 홈PT · 건강상담 서비스를 통해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가격 경쟁력도 탁월하다. 최근 강남 지역 내 고급주거시설 분양가가 치솟는 가운데, ‘원에디션 강남’ 은 앞서 공급돼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됐다. 특히, 타 단지에서는 보기 드문 규모감과 그에 걸맞은 주차공간 · 상품성 등을 두루 갖추고 있어, 고소득 자산가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는 후문이다.
분양 관계자는 “ ‘원에디션 강남’ 은 지금까지 강남 지역에 공급된 럭셔리 주거시설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만큼, 강남을 대표할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 이라며 “최근 수요자들의 다변화되는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설계 변경을 진행하는 등, 상품성 강화에도 힘쓰고 있는 만큼, 분양이 빠른 시일 내 완료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덧붙였다.
한편, 견본주택을 운영 중이며, 방문 고객을 위해 복합문화공간인 ‘원에디션 아트스페이스’ 도 함께 운영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