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트프로는 최근 OCA(Open Charge Alliance)로부터 국제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인 OCPP1.6(Open Charge Point Protocol)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OCPP 1.6은 2022년 환경부 완속충전기 설치운영 사업 참여의 필수 조건으로 유럽과 미국 등 대다수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규약이다. 이번에 캐스트프로가 획득한 인증은 설치된 충전기를 운영, 관제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CSMS)과 헬로차저 7kW/14kW 완속충전기(CS) 제품이다. 캐스트프로는 운영시스템과 충전기의 인증이 완료됨에 따라전기차 충전사업을 준비하는 신규 사업자를 대상으로 헬로차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헬로차저 클라우드 서비스는 전기차 충전기 모니터링과 원격제어, 충전이력과 매출현황 등 충전사업자의 충전기 운영관리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기차 충전시장에 진입하려면 시스템 구축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헬로차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면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는 비용의 5~10% 수준으로 사업 시작이 가능하다.
헬로차저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되는 헬로차저 완속충전기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용하여 충전사업자의 서비스 확장이 용이하도록 개발되었으며 7인치 터치LCD와 신용카드 결제단말기를 기본 탑재하여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캐스트프로 관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캐스트프로의 기술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중속 및 급속충전기 라인업을 확장하고 충전사업자와 충전기 사용자가 모두 만족하는 새로운 형태의 충전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