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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예능 투자 확대…"1~2개월에 하나씩 선뵐 것"

코리아 넘버원·테이크원 등

하반기 신규 예능 4편 출격

12일 '넷플릭스 예능 상견례'에서 하반기 예능 라인업·투자 확대 발표한 유기환 넷플릭스 콘텐츠팀 매니저. 사진 제공=넷플릭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본격 예능 제작·투자 확대에 나선다. 구독자 감소 등 위기에 처한 넷플릭스가 고정 시청층이 뚜렷한 TV·타 OTT의 예능 시청자 파이를 가져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12일 넷플릭스는 서울 명동에서 ‘넷플릭스 한국 예능 상견례’를 열고 하반기 신규 예능 4편과 함께 제작·투자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유기환 넷플릭스 콘텐츠팀 매니저는 “작년 10월부터 예능 3작품을 단기간에 공개하는 등 넷플릭스의 예능은 이제 첫걸음 단계”라며 “1~2개월 마다 새 작품들을 선보이고, 매년 투자 규모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버라이어티·리얼리티 등 다양한 포맷과 규모의 예능을 제작해 복수의 시청자층을 공략할 예정이다. 기존의 스케일 크고 몰입감 높은 장르 뿐 아니라, 외부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템포가 짧고 친숙한 유형의 편안하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작한다. 이를 통해 OTT에 익숙한 시청자 뿐 아니라 TV 예능에 길들여진 시청자들도 공략한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청자도 함께 노린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영상 메시지에서 “한국을 빼고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를 이야기할 수 없다”며 “한국은 넷플릭스에게 매우 중요하고, 트렌드의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



하반기 공개될 넷플릭스 예능 '코리아 넘버원' 스틸컷. 사진 제공=넷플릭스


지난 2018년부터 ‘범인은 바로 너’ ‘신세계로부터’ 등 예능과 ‘이수근의 눈치코치’ 등 스탠드업 코미디를 제작해 온 넷플릭스지만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절대적 수량 부족과 시의성을 반영할 수 없는 100% 사전제작 시스템, 서양 취향의 스탠드업 코미디 제작 등이 부진의 원인이었다. 2020년 넷플릭스 코리아 내 자체 논픽션 팀이 꾸려지고 나서야 김태호 PD의 ‘먹보와 털보’, 글로벌 주간 4위 작품 ‘솔로지옥’ 등이 한국 시청자들에게 반응을 얻기 시작했다.

하반기 새 시즌이 공개될 넷플릭스 ‘솔로지옥’. 사진 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는 하반기 음악 예능 ‘테이크원’, 로컬 노동 버라이어티 ‘코리아 넘버원’, 피지컬 경쟁 서바이벌 ‘피지컬: 100’, 인기 연애 리얼리티 ‘솔로지옥2’ 등을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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