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빅스텝’ 단행을 한국은행이 결정했다. 기준금리가 한 번에 0.5%p 인상되면서, 수요자들의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 상황이다.
한국은행은 13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2.25%로 0.5%p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했다. 지난 4월과 5월에 걸쳐 기준금리를 0.25%p씩 인상한 바 있어 3회 연속 금리를 인상한 것. 이는 유례없던 일이며, 한 번에 0.5%p를 올린 것도 한은 역사상 최초다.
2015년 이후 약 7년 만에 2%대 기준금리 시대가 찾아오게 되면서, 금융혜택이 제공되는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출 규모가 큰 주거시장에서 수요자들의 자금마련 부담감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번 기준금리 인상 이전인 5월 기준 주택담보대출금리(신규 취급액 기준)는 3.90%였으며, 이번 빅스텝 단행으로 인해 4%대를 확실시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한국은행의 빅스텝 단행을 견인한 미국 기준금리가 올해 연말까지 더욱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돼 수요자들의 자금 마련 압박감이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미 연방준비제도가 이달 개최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지난달에 이어 또 다시 0.75%p를 한 번에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고 있다.
자이언트 스텝에 이어 미국 기준금리가 올 연말까지 3.25~3.50%까지 높아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우리 기준금리 또한 올해 연말까지 3%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주택담보대출 금리 역시 6%까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손꼽히는 입지와 상품성을 갖춰 ‘똘똘한 한 채’의 특성까지 지닌 단지의 경우 분양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르며 더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강남 하이엔드 주거지역의 상징으로 떠오른 도산대로의 대표 입지인 청담 사거리에 들어서는 ‘디 아포제 청담 522’가 대표적인 현장이다.
㈜피에프브이청담 522가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일원에 공급하는 디 아포제 청담 522는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 및 주변 분양가와 비교해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며 인기를 끌고 있다.
디 아포제 청담 522는 지하 4층~지상 20층 전용면적 53~82㎡ 85실 규모로 조성되는 하이엔드 오피스텔이다. 전용 80㎡· 82㎡ 타입은 선호도 높은 복층 구조로 설계되며, 시공은 효성중공업이 맡는다.
이 단지는 강남에서도 부촌으로 손꼽히는 청담사거리 한복판에 들어선다. 일대는 청담동 피엔폴루스, PH129, 에테르노 청담 등 고급 주거시설이 밀집해 있고, 주거 인프라가 우수해 기업인 · 연예인을 비롯한 고소득 자산가가 다수 거주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단지는 강남 최대 상권인 청담동 명품 · 패션거리와 압구정 로데오거리 · 신사동 가로수길 등이 가깝고,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 ·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 코엑스 등 대형 쇼핑시설도 지근거리에 있다.
더욱이 루이비통 재단이 운영하는 예술 공간인 ‘에스파스 루이비통’을 필두로 주변에 수십 여개의 갤러리 등이 위치해 문화 · 예술 등 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도 풍부하다. 또한, 청담근린공원과 도산근린공원이 가까워 지역 내 희소성 높은 녹지공간도 갖췄고, 한강이 반경 약 700m에 위치해 있어 주거 쾌적성도 높다.
디 아포제 청담 522는 높은 입지 가치에 걸맞은 상품성도 갖춘다. 한강 조망(일부 호실)이 가능한 단지인 만큼,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세대 내부 천정고를 3m로 높게 설계해 탁 트인 개방감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호텔식 리빙케어와 어메니티 등 고품격 주거 서비스 제공으로 주거편의성도 높였다.
가구 및 가전도 해외 유수의 수입 브랜드 상품으로 채워진다. 먼저 주방에 독일 명품 주방가구 브랜드인 지메틱(SieMatic) 사의 제품 적용되며, 주방 가전도 유럽 최고의 가전 브랜드로 손꼽히는 보쉬(BOSCH)사를 필두로 각각 프랑스와 독일의 명품 가전 브랜드인 디트리쉬(De Dietrich) 사와 가게나우(GAGGENAU) 사의 주방 가전이 두루 적용된다.
아울러, 주방 수전에 미국의 글로벌 수전 브랜드인 콜러(KOHLER)사의 제품이, 욕실 수전에 이탈리아 프리미엄 수전 브랜드인 파포니(Paffoni) 사의 제품이 적용되는 등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디테일한 부분 하나까지 신경을 썼다.
메인 타겟층인 강남 상류층 취향에 맞는 프라이빗 요소를 도입하고 사교 공간을 특화한 커뮤니티도 돋보인다. 프라이빗 운동 공간인 피트니스와 GX룸 등이 마련되며, 사교 공간으로 스크린골프 라운지를 필두로 플레이 라운지, 오픈 라운지 등이 조성된다. 이외에도 실내 정원과 펫 그루밍 룸, 바 카운터 및 와인 스토리지, 컨퍼런스 룸 등이 다채롭게 마련된다.
분양 관계자는 “디 아포제 청담 522는 강남 하이엔드 주거의 중심지인 도산대로 내에서도 핵심 입지와 하이엔드 상품성을 통해 ‘똘똘한 한 채’로 손색이 없다”며 “특히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이 제공되고, 청담동 메인 입지에도 불구하고 최근 및 향후 공급 예정인 청담동 일대 분양단지에 비해 분양가 경쟁력이 높아 실수요는 물론 투자수요의 관심이 빗발치고 있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