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솔루션이 ㈜건하인스텍에 AI기반 지능형 품질관리 솔루션 'XN4LAB'를 구축 지원했다고 밝혔다.
㈜엑센솔루션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지원하는 2022년 AI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이래로 2022년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간 수요기업으로 선정된 ㈜건하이스텍에 사출공정의 제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문제정의, 데이터수집, EDA, 데이터 전처리, AI모델 개발, 성능평가, AI모델 활용 가시화 등의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스마트팩토리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현실적인 품질관리 문제 개선을 위한 AI 솔루션 'XN4LAB'는 제조 데이터 수집 플랫폼(AI Data Transformation), AI 데이터 저장 관리도구(AI Data Storage), AI 분석·모델링 엔진(AI Core), AI데이터 분석·전처리·모델링 도구(AI Manager) 등으로 구성돼 체계적이고 지능형 품질관리가 가능하다.
AI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도구를 통해 작업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품질관리에 투자되는 시간 및 비용 감소, 불량 조기 탐지로 실패비용 및 제조원가 절감, 설비 이상 징후 탐지로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건하인스텍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사출공정에 'XN4LAB'를 적용해 제조 생산성 3% 향상, 불량률 2% 감소, 설비가동률 5% 향상 등의 정량적인 성과를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엑센솔루션 관계자는 "이번에 ㈜건하인스텍에 성공적으로 'XN4LAB' 구축을 완료, 실질적인 품질향상효과가 검증됨에 따라 제조현장에서의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특히, 'XN4LAB'는 AI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솔루션 교육만 간단하게 활용이 가능해 현실적으로 도입이 어려운 국내 제조기업에 AI 기술을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