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타운 내 아파트나 오피스텔이 대표성을 지니면서 지역 내 부동산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브랜드타운은 동일 지역에 같은 브랜드 단지를 수천 가구(실) 이상 지어 사실상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대규모 주거지 형태를 일컫는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대규모로 브랜드타운이 들어서면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브랜드 홍보 효과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건설사들은 브랜드타운 내 단지 건립 시 더욱 우수한 자재를 사용하거나 설계 및 다양한 식재가 어우러진 조경, 각양각색의 커뮤니티 시설 등을 특화 시켜 시장에 내놓기도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내 집 마련이나 부동산 투자에 나설 때는 브랜드타운이 유리하다. 브랜드타운을 형성하는 단지들은 인지도가 높고 거래가 빈번한 만큼 불황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다. 그리고 부동산시장 호황기 때는 주변 시세를 주도해 나가기도 한다. 여기에 풍부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주변 상권이 활성화되고 생활편의시설도 다량으로 들어서면서 주거편의성도 더욱 높아지기 마련이라는 장점까지 함께 지니고 있다.
실제 대우건설이 위례신도시에 ‘송파 푸르지오’를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위례 그린파크 푸르지오', '위례 센트럴 푸르지오', '위례 중앙 푸르지오' 등 7개 단지를 잇달아 공급했다. 그 결과 푸르지오는 위례신도시를 대표하는 단지가 됐다. 이 중 ‘위례 중앙푸르지오1단지’ 전용 84E-1㎡형은 올해 5월 18억5,000만원(18층)에 거래되며 지역 내 신고가를 경신했다.
김포시 풍무동의 신흥 주거지로 부상하고 있는 ‘풍무2지구’에도 대규모 브랜드타운이 있다. 이미 ‘풍무 푸르지오(2016년 입주, 2712가구)’와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2018년 입주, 2467가구)’가 들어서 있어 이 일대의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지난 해 10월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 84㎡D형(7층)이 8억5,500만원에 거래되며 풍무동 일대에서 신고가를 경신했다. ‘풍무 푸르지오’도 같은 시기 전용 84㎡C형(12층)이 8억1,500만원에 팔리며 바로 뒤를 이었다.
아파트에 이어 오피스텔도 ‘푸르지오’가 풍무동 일대 랜드마크 단지로 등극할 전망이다.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북측으로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288실)’가 들어서기 때문이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규모로 건립되는 주거형 오피스텔로, 전용면적 64㎡?67㎡?82㎡ 총 288실로 구성된다. 지상 1층 32호실 규모의 판매시설도 공급된다.
‘푸르지오’ 브랜드타운을 형성하게 되는 이 단지는 역세권과 공세권, 학세권, 몰세권 등의 성격을 모두 지니고 있는 만큼 ‘풍무2지구’ 내에서도 입지여건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실제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김포 골드라인 풍무역이 도보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수월하다. 인천공항철도 및 지하철 5·9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이 만나는 김포공항역이 풍무역에서 단 2정거장 거리에 불과하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여의도와 마곡지구, 강남권, 서울시청 등 서울 대규모 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엔 도심 속에서도 보기 힘든 녹지공간인 선수공원이 있다. 이곳엔 다양한 화초와 수목들로 어우러져 있으며 주민들이 자연을 벗삼아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생태탐방로도 마련돼 있다. 이 외에도 드넓은 잔디와 각종 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등도 함께 마련돼 있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신풍초등학교(병설유치원 포함)는 찻길을 건너지 않고도 통학이 가능한 만큼 어린 자녀들의 통학 안전도 보장된다. 또 양도중학교를 비롯해 대학 진학률이 높은 풍무고등학교로도 쉽게 통학할 수 있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역세권, 몰세권 입지를 선점한 만큼 주변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대형할인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단지 주변에 있어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홈플러스 김포풍무점과 CGV 김포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풍무동과 인접한 걸포동 일대 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지난 해 9월에는 김포시가 신세계프라퍼티와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부지에 복합쇼핑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이곳을 단순 쇼핑시설이 아닌 지역 주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미래형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꾸밀 방침이다.
이와 함께 걸포동 일대에 영상·문화산업단지와 비즈니스형 생활복합도시로 만들 계획인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추진중이며,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통해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대학용지 9만㎡ 부지에 700병상 이상 규모의 김포인하대병원(가칭) 등이 건립될 예정이다.
이러한 입지여건을 갖추며 명실상부한 브랜드타운으로 평가받는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금융 비용을 크게 줄였다.
여기에 더하여 11월 10일,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 발표로 14일부터 경기도 전역(과천, 성남(분당, 수정), 하남, 광명 제외)이 규제지역에서 해제됨에 따라 거래(전매 가능), 세재(다주택자 중과세 배제 등), 대출(LTV 70%) 등 관련한 규제 완화 수혜도 기대해볼 수 있다.
현재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분양 중이며, 견본주택은 ‘풍무 푸르지오’ 북측 출입구 앞에(풍무동 일원) 있다. 견본주택에서는 이달 26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경품 추첨권을 소지한 모든 고객에게는 100% 당첨 기회(1인 1회)가 제공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