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소형아파트 공급 부족한 ‘경북 구미’…중소형 위주의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주목

지하 2층~지상 25층 8개 동, 전용면적 41~84㎡ 총 756가구





탄탄한 수요층을 갖춘 중소형 아파트가 희소성이 더욱 커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전용 85㎡이하 중소형 분양물량은 32만9,977가구로 2021년(36만 7,849가구) 대비 약 10.3% 줄어든 반면, 전용 85㎡초과 중·대형 타입은 같은 기간(2만 501가구→3만 4,993가구) 70.7%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소형아파트의 공급이 줄어드는 원인으로 건설사들이 사업성 극대화를 위해 소형 평형대의 아파트 공급을 축소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여기에 공사비까지 올라가면서, 중대형 위주의 공급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건설업체가 공사비를 산출할 때 활용되는 표준시장단가가 4개월 만에 2.63% 올랐다.

표준시장단가는 건설공사 예상가격 산정 때 기준이 되는 것으로 재료비와 노무비, 경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출한다. 업계에서는 공사비 상승이 주택 분양가격에 반영될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금융비용과 공사비 인상 등으로 중소형아파트보다는 대형아파트 위주의 신규 공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면서 중소형아파트의 희소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며, “대형 아파트의 공급비중이 중소형 아파트를 앞서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대형 평형이 소형에 비해 마진을 많이 남길 수 있다는 사업성이 반영된 측면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지방 분양시장의 경우 대부분 중대형위주의 공급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중소형 아파트가 귀한 가운데 경북 구미의 전 세대가 중소형으로 구성된 신규 아파트가 눈길을 끈다. 경북 구미의 경우 최근 공급되는 단지들이 대부분 중대형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소형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HJ중공업은 경북 구미시 공단동 일대에 희소가치가 높은 중소형 아파트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를 분양 중이다.



공단주공4단지를 재건축해 지어지는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는 지하 2층~지상 25층 8개 동 총 756가구로 규모로 지어지며, 전 가구가 소비자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59㎡, 84㎡ 등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되어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구미국가산업단지 1~4단지와 금오테크노밸리가 가까워 직주근접(職住近接)이 가능한 것도 강점이다. 인근에는 5단지 하이테크밸리 조성사업도 진행 중이다.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는 마트, 은행, 학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로 10분 이내 거리에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마트도 위치해 있다. 주변 도로여건도 잘 갖춰져 있어서 수출대로, 신비로, 구미대로 등을 이용한 단지 진·출입이 쉽고, 가까운 곳에 있는 경부고속도로 구미IC를 이용해, 시 외곽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도보거리의 비산초교, 신평초교를 비롯 반경 1km 내 다수의 초, 중, 고교가 있으며 구미경찰서, 구미세무서, 구미소방서, 비산동행정복지센터 등의 행정기관이 인근에 있다.

낙동강체육공원도 가깝다. 낙동강체육공원은 210만여㎡(64만 평) 규모로 조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체육공원으로, 종합경기장과 축구장, 야구장, 족구장, 풋살경기장, 게이트볼장 등은 물론 캠핑장, 물놀이장, 어린이놀이시설 등이 마련돼 있으며 철마다 다양한 행사가 진행돼 구미 시민의 여가 및 힐링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는 고물가로 부담이 커진 수요자들을 위해 다양한 기본 옵션과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 유리난간, 신발장 플라즈마 이온제균기, 음식물처리기 등을 비롯한 총15개의 무상 옵션을 제공하고,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갖췄다. 또한, 계약자들을 위해 65인치 TV와 건조기, 다이슨 청소기 등 사은품도 제공한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 공간에는 조경과 공원시설 등 가족과 이웃 간 소통의 공간을 마련했다. 친환경 공기 관리 시스템인 ‘H-CATS (Haemoro Clean Air Total System)’도 적용된다. 해모로의 자체적인 단지 내 미세먼지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미세먼지 케어 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자동중문, 복합환풍기, 스마트 지문인식락, 신발장 클린시스템 등 해모로가 자랑하는 다양한 최신 시스템도 적용된다.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견본주택은 구미시 신평동 롯데마트 옆에 위치해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