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한덕수 총리, 英 부총리 만나 "경제안보·원전·재생에너지 협력강화"

다우든 부총리 "韓과 총체적 협력 희망" 화답…"딸이 블랙핑크 팬" 소개도

한총리, 6일 찰스 3세 英국왕 대관식에 정부 대표로 참석

(런던=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영국을 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영국 부총리 집무실에서 올리버 다우든 부총리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3.5.5 [공동취재] hkmpooh@yna.co.kr




(런던=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영국을 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영국 부총리 집무실을 방문해 올리버 다우든 부총리와 환담하고 있다. 2023.5.5 [공동취재] hkmpooh@yna.co.kr


찰스 3세 국왕 대관식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5일(이하 현지시간) 올리버 다우든 영국 부총리와 만나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영국 런던에 있는 정부중앙청사(화이트홀)에서 다우든 부총리를 만나 약 40분간 대화했다. 두 사람은 경제안보, 원전, 재생에너지 분야 등에서 양국이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양국 자유무역협정(FTA) 개선 협상을 올해 안에 시작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자고 했다고 총리실은 밝혔다.

다우든 부총리는 리시 수낵 영국 총리의 최측근이다. 수낵 총리 내각의 내각부 장관이던 다우든 부총리는 지난달 21일 도미닉 라브 전 부총리가 사임한 직후 신임 부총리로 지명됐다.

정부 관계자는 현지 브리핑에서 "다우든 부총리가 한 총리에게 '한국과 사이버 안보, 경제 안보, 에너지 안보 등 총체적인 안보 협력 강화를 희망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한 총리는 "민주주의, 법치주의 등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인 영국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화답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영국은 2020년 1월 유럽연합(EU)과 결별한 후 '글로벌 브리튼'(Global Britain)을 내세우며 외교·안보 관계 재정립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2021년과 올해 펴낸 안보·국방정책 통합검토 보고서(Integrated Review)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와 협력을 강조하고, 한국을 주요 파트너로 적시하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 총리와 다우든 부총리는 영국의 이 같은 인태 지역 협력 구상과 윤석열 대통령이 작년 말 발표한 '인태전략'을 언급하며 양국이 이 지역에서 협력을 모색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한 총리는 이어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 등 대북정책 방향을 다우든 총리에게 설명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한 총리와 다우든 부총리는 우크라이나 평화 회복을 위해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 노력에 계속 함께 하자는 데에도 공감했다.

이날 면담에서 다우든 부총리는 자기 딸이 한국 걸그룹 블랙핑크의 팬이라고 소개했다고 한다. 블랙핑크는 오는 7월 런던에서 열리는 영국의 대표적인 음악 축제 '하이드 파크 브리티시 서머 타임 페스티벌'에 K팝 가수로는 처음으로 '헤드라이너'(간판출연자)로 출연한다. 다우든 부총리는 자신의 선거구에 문화 관련 기업이 많이 있어 한류의 영향력을 잘 알고 있다며 "딸에게 체면을 세우려면 블랙핑크 공연 표를 구해야겠다"고 말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저녁에는 버킹엄궁에서 진행된 찰스 3세 국왕 주재 리셉션(환영 행사)에 참석해 각국 정상급 인사들과 대화를 나눴다.

그는 6일 오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거행되는 찰스 3세 국왕 대관식에 한국 정부 대표로 참석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