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관광연구학회와 CGS가 공동 주최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 인피티니컨설팅, ㈜프리미어플랜, ㈜파미르홀딩스가 공동주관한 2023 EST 국제학술대회가 2023년 5월 31일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글로벌 컨퍼런스로 개최된 2023 글로벌ESG 컨퍼런스에는 ESG 혁신경영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경기춤연구회, ESG대상 시상식 등이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한국경제TV 장선영 아나운서의 사회로 (사)한국관광연구학회 이충기 회장, CGS 백기준 대표의 개회사에 이어 ㈜파미르홀딩스 김영식 대표의 환영사가 이어졌다.
인피티니컨설팅㈜ 이영업대표는 개회선언에서 “기후변화를 위한 환경변화는 학계, 업계 등에서 반드시 힘들 모아 해결해야하는 글로벌 과제로 컨퍼런스는 산업계 학계 연구분야, 17개 분야에서 모여 인류의 EST경영관련 트랜드와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함께 협업, 국내외 ESG 경영에 새로운 바람을 기대한다”고 선언했다.
기조연설에는 유엔 100주년 이니셔티브의 공동 의장이자 유엔 학술 영향의 초대 의장인 라무 다모다란, 홍콩공과대학교 호텔관광경영대학원 카야 천 교수의 연설이 이어졌다.
글로벌 세션에서는 CGS주관으로 비즈니스와 우리생활의 새로운 패러다임, 관광산업의 ESG에 대한 학술회의를 한국관광연구학회는 ESG활동, 지속가능한 관광, 일반관광에 대해 논의했다.
2023년 국제학술대회에서는 ESG 개념을 도입, ESG혁신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의 수상도 이어졌는데, 제주에서 드라마건설(주)와 대형베이커리카페 애월빵공장의 김창열대표가 수상했다.
애월빵공장은 제주 곽지해변 바로 앞에 위치한 대형베이커리카페로 청정제주의 자연을 보호하며 지역경제와 상생하고, 임직원들의 투명한 책임경영 제도를 도입, ESG혁신경영 선두에 있다.
드라마건설(주) 및 애월빵공장 김창열 대표는 수상소감에서 “바다의 날, ESG 혁신경영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 글로벌 도시인 제주는 특히 ESG 혁신경영 도입이 가장 시급한 국가관광자원으로 19년 오픈때부터 리유저러블컵 도입, 일회용품을 제한해왔으며 가격이 매우 비싸더라도 제주특산물, 식재료를 우선 선택하며, 제주도민 대상 할인, 제주도민 및 제주살이 우선 채용 등의 ESG 혁신경영을 실천해왔다” 며 “ 앞으로 제주에서 시작한 애월빵공장의 ESG혁신경영은 앞으로 오픈하게 되는 다른도시의 애월빵공장에도 적용, 환경, 지역사회 이바지, 임직원과의 책임공동경영, 협력사와의 상생 등을 실천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