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은 오는 18일까지 대국민 쌀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공모전 주제는 △쌀 산업 활성화 방안 △쌀 소비 정책 현안 문제 해결 및 발전 방안 △쌀 소비 관련 법령 및 정책·제도 개선 방안 등 3가지로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중복해서 제안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쌀 관련 정책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으며, 관련 단체·기관 등도 참여가 가능하다.
제안서는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한글 7쪽 이내, 파워포인트 15쪽 이내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홈페이지 안내 외에 자세한 사항은 운영사무국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제안서 접수를 마감한 뒤에는 서류 심사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6점을 선정한다. 대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 원을 수여하고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각 2점, 3점을 선정해 농정원장상과 200만 원, 100만 원 등 입상자들에게는 모두 1000만 원 상당의 상금을 상장과 함께 수여할 예정이다.
농정원은 이들 수상작 아이디어를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한 자료집으로 만들어 정부와 지자체, 유관 기관과 협회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농정원 담당자는 “정책, 홍보, 소비 등 3가지 부문으로 진행되는 공모전인 만큼 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