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네이버 블로그 창작자는 '내돈내산' 기능으로 리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네이버가 블로그 창작자의 리뷰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에서 '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
'내돈내산'은 블로거가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구매 내용이나 네이버 주문·예약을 통한 방문 내용을 게시글에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이다. 블로거는 이 기능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했다는 사실을 인증할 수 있다.
블로거는 스마트에디터 상단에 위치한 '내돈내산' 아이콘을 클릭하고, 1년 이내 방문하거나 구매 확정한 이력을 첨부해 게시글을 작성하면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한 게시글 상단에는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가 표시된다.
'내돈내산' 기능은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추후 모바일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이어 현재 스마트스토어, 주문형 페이, 블로그마켓, 네이버 장보기 등 쇼핑 내용과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등 방문 내용에 그친 연동 범위를 영수증과 카드 명세를 통한 인증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번 기능을 통해 검색 사용자들도 허위 리뷰나 뒷광고에 속을 우려 없이 구매 결정과 방문 계획에 참고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