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쟁률은 지역도 다양하게 나왔다. 먼저 2019년에는 ‘서울(강남구)’에서 분양한 주상복합단지인 ‘르엘 대치’가 평균 212.1대 1의 경쟁률로 전국 청약 경쟁률 1위를 차지했다. 또 2020년에는 ‘부산(수영구)’의 ‘힐스테이트 남천역 더퍼스트’가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021년에는 ‘경기’ 동탄2신도시의 ‘동탄2신도시 동탄역 디에트르’가 무려 809.08대 1이라는 전국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서울 영등포구의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영등포’가 평균 199.74대 1의 경쟁률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청약 경쟁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주상복합 아파트가 지역별로 최다 청약 접수와 최고 경쟁률을 잇따라 써내려 가고 있다. 먼저 서울에서는 대단지 주상복합으로 조성되는 구의역 일대 ‘롯데캐슬 이스트폴’이 올해 서울 최다인 4만1344명의 1순위 청약접수가 이뤄지면서, 평균 98.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인천에서는 주상복합 아파트로 조성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이 올해 인천 최다 청약, 최고 경쟁률을 동시에 기록하기도 했다. 실제 이 단지는 1순위에 1만9000여명의 청약이 이뤄지면서, 평균 111.5대 1을 보였으며, 이후 계약 시작 5일 만에 전 가구가 완판됐다.
이같은 주상복합단지의 인기 이유로는 편리한 주거환경이 손꼽힌다. 최근 주거시장에서 '편리미엄', '슬세권' 등의 신조어가 자리잡을 정도로 주거편의성에 대한 선호도가 커지면서, 주거와 상업시설이 공존하고 주로 교통·생활편의 인프라가 뛰어난 상업용지 또는 준주거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준주거지역이나 일반상업지역에도 들어설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주거지역 용지는 주요 상권 지역과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데, 주상복합의 경우 준주거지역과 일반상업지역에도 들어설 수 있어 각종 인프라를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데다 용적률이 높게 책정돼 고층 단지로 조성된다는 장점도 있다.
즉, 일대 중심 입지에 고층 단지로 지어지는 만큼 돋보이는 상징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는 것도 미래 가치에 한 몫 하는 것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주상복합단지는 층수나 규모부터 압도적으로 지어지는 것은 물론이며 주거시설과 함께 상업시설도 함께 들어서는 만큼 향후 가파른 가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주상복합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남양주 마석 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 단지 ‘빌리브 센트하이’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빌리브 센트하이는 지하 5층~지상 29층, 3개동, 아파트 250세대 규모로 지상 1층~3층에는 다채롭고 편리한 상가를 조성하여 원스톱 생활 단지를 구축하고, 4층에는 피트니스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경로당, 패밀리 라이브러리, 잔디마당 및 수로 등 입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상 5층~29층은 아파트가 조성된다. 주상복합의 특성상 층고가 높기 때문에 빌리브 센트하이의 지상 5층 높이는 일반적으로 공급되는 아파트 10층의 높이와 비슷한 수준이다. 여기에 저층에는 상업시설이 들어서기 때문에 최하층이 일반 아파트의 10층에 위치한 개념으로 조망권이 우수하다. 그리고 단지와 맞닿은 마석우천 그린웨이 등 풍부한 녹지로 둘러싸인 자연 환경도 인접해있다.
현재 공급중인 단지로 분양가 상승에 대한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는 데다 다양한 교통 호재도 이어지고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경기도 북부’ 개발 가능성이 급상승하면서 남양주 마석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남양주 조안IC~양평군 양평IC 구간이 개통되었으며, 포천∼남양주 화도, 화도∼양평 등 총 2개 구간도 올해 중 개통 예정으로 ‘빌리브 센트하이’는 본 교통 호재의 수혜를 톡톡히 볼 전망이다.
또한 인천 송도~서울역~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 노선은 2024년 착공을 시작할 예정이며, 수도권 외곽 지역과 서울 주요 도심을 빠르게 연결하는 GTX-B 노선 완공 시 마석에서 서울역까지 20분대, 여의도까지 30분대에 도달 가능하다.
아울러 마석에서 가장 편리하고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단지로 롯데마트, 마석5일장, 병원, 영화관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경기도에 3곳 밖에 없는 사립 초등학교 중 경기 북부 지역에 유일하게 위치한 ‘심석초’ 그리고 심석중, 심석고 등 명품 학세권을 누릴 수 있어 마석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빌리브 센트하이는 현재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와 GTX-B노선 관련 개발 호재에 힘입어 순조로이 계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타입은 마감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지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사거리 일대에 위치해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