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수능 이후 자신의 목표를 향해 다시 한번 도전을 선택한 수험생들을 위해 안성 메가스터디 기숙학원의 입시전략 전문가 정해훈 원장이 2025학년도 대입에서 성공하는 합격전략을 제시했다.
대학입시는 모집 시기별로 수시와 정시로 나눠지며, 수시모집에는 크게 학생부 교과 전형과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이 있고, 정시에는 수능 전형이 있다. 수시모집 인원의 86.0%를 학생부 위주(교과, 종합)로, 정시모집 인원의 91.9%를 수능 위주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는 교과 성적이 중요하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유무에 따라서 합격선이 나누어지며, 학생부 교과 성적을 50% 이상 반영한다. 2025학년도 대입에서는 연세대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미적용에서 적용으로 변경하고, 면접을 폐지하여 교과 100%로 선발한다. 한양대는 추천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신설하는 등 서울 소재 주요 대학 교과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활용하는 대학이 증가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자기소개서 폐지에 따라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2021년에는 서울대가, 2023년에는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가 모집단위별로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들을 발표하였다.
논술 전형에서는 논술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매우 다양하다. 2025학년도에는 고려대, 상명대, 신한대, 을지대 등이 논술 전형을 신설한 반면 서경대는 폐지한다. 수시 전형에서 평균 경쟁률이 가장 높은 전형이 논술 전형이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충족 여부에 따라 실질 경쟁률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각 대학에서 발표한 실질 경쟁률을 참고해야 한다.
수능위주 전형은 통합형 수능이 정착되면서 자연계열 모집단위의 지정과목 반영도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며, 선택과목 필수 반영을 폐지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 서울권의 모집 인원이 가장 많으며, 가군과 나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경기와 인천지역의 경우에는 다군에서 선발하는 인원의 비중이 크다.
정시는 수시 6회 지원과는 다르게 가군, 나군, 다군 등 각 군별로 1회씩, 최대 3회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학생부의 영향력은 크지 않고 수능 성적이 가장 중요하다. 다만, 2023학년도부터 서울대가 정시모집에서 학생부 교과 평가를 반영하였으며, 2024학년도에는 고려대가 교과 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을 신설하였고, 2026학년도부터는 연세대가 학교생활기록부 평가 도입을 예고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에는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표기되는데 정시모집에는 대학별 환산점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되므로 영역별 반영 비율을 확인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대학별 전형 방법과 수능 최저학력기준, 내신 및 수능 반영 방법 등이 다양하기에 자신에게 유리한 모집 시기와 전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한 자신만의 입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역량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4~5개 가량의 희망 대학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모집 시기와 대학, 전형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대학의 모집요강을 분석하여 전형별로 자신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하며, 입시의 변화나 대학별 전형의 신설 및 폐지, 전형 방식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학원에서 수많은 학생들을 상담하면서 목표 대학과 학과가 뚜렷한 학생들을 만나기가 어려웠다. 목표 대학은 자신의 현재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성적 향상을 이뤄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목표 대학과 학과를 선택해야 한다. 막연한 성적 향상을 기대하기보다는 평균적인 성적 향상의 폭을 염두에 두고 실현 가능한 점수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
목표한 대학과 학과를 결정하게 되면 앞으로 자신이 몇 점의 점수를 더 올려야 하는지 알 수 있으며, 내가 해야 할 일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대학입시에서 수험생은 선수, 선생님은 코치와 같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며, 학생의 시각에서는 볼 수 없는 장기적인 전략도 세워줄 수 있어야 한다.
대학과 학과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만이 아니라, 시험별 학습 목표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안성 메가스터디 기숙학원에서는 일일 수학 30제를 통해, 매일 수학 30문제를 풀며 수능 수학 1등급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또, 일일 및 주간 계획을 능동적으로 수립하여 계획적으로 실천하도록 도와주는 주간완전학습 플래너를 사용하여 구체적인 목표 학습량을 실천하고 있다. 모의고사 전후에 작성하면서 학생 스스로 모의고사를 철저하게 준비, 점검,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의고사 플래너인 와플 플래너를 통해 시험마다 달성 정도를 체크하고 심층 분석하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목표에 대한 확실한 피드백을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 부여와 함께 플래너를 통한 계획을 달성함으로써 수험생들의 합격을 전략적으로 돕고 있다.
안성 메가스터디 기숙학원은 현재 12월30일에 개강하는 재수 우선선발반을 모집 중에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