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규 노선 계획이 발표되면서 인근 부동산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GTX 기존 노선의 연장과 신설안을 포함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GTX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GTX D·E·F 신설 노선은 2025년 상반기 수립하는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며,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 개통을 추진한다.
업계에서는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가 위치한 인천 서부권을 GTX 수혜지로 주목하고 있다.
인천 서부권역은 인천공항역과 김포 장기역을 출발하는 GTX-D Y자 노선과 인천공항역을 출발해 남양주까지 운행하는 GTX-E 노선까지 두 개의 신설노선이 지나게 된다. GTX-D·E를 이용하면 인천공항에서 강남까지도 진입이 가능해 영종, 청라, 계양 등 인천 서부권의 서울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신규 노선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한 만큼 수혜지역들이 다시 한번 기대감에 들썩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면 서울에 직장을 둔 수요자들이 인천 청라, 영종 등 가까운 수도권으로 내 집 마련에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청라국제도시 생활권에서 호반건설이 공급하는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이 눈길을 끌고 있다.
호반건설이 공급하는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은 지하2층~지상34층, 10개동, 전용 84~99㎡ 총 1,370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별 가구수는 ▲ 84㎡A 607가구 ▲ 84㎡B 52가구 ▲ 84㎡C 268가구 ▲99㎡ 443가구로 전 가구가 희소가치가 높은 중대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 단지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바로 옆에 위치해 주거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롯데마트, 홈플러스, 청라호수공원 등이 이용 가능하며, 스타필드 청라점(예정), 코스트코 청라점(예정), 청라 의료복합타운(예정) 등도 예정되어 있다.
교통환경도 우수하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 이용이 수월하며, 7호선 청라 연장선(석남역~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제3 연륙교(공사중), GTX D·E 노선 발표 등도 계획되어 있어 광역 교통망을 형성하게 된다.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은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공급된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도시공원 부지 중 녹지 70%는 공원으로 조성해 기부 채납하고 30%는 민간 사업자가 아파트 등으로 개발하는 방식이다. 공원 안에 단지가 위치해 조망은 물론 산책과 휴식을 즐기는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은 전 가구 남향 위주의 단지배치로 공원 조망권을 살렸으며, 4베이 판상형 구조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전용 84㎡타입은 주방 팬트리 등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99㎡타입은 드레스룸, 수납장 일체형 파우더장, 알파룸 등을 통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커뮤니티시설에는 피트니스클럽, GX룸, 실내골프연습장 등 체육시설을 비롯해 1인독서실, 독서실, 작은도서관, 주민회의실, 키즈클럽, 다함께돌봄센터 등이 마련돼 입주민들의 건강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돕는다. 또한 연희공원 산책로와 바로 연결되어 도심 속에서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은 계약자들의 자금부담을 덜기 위해 계약금 분납제(1차 계약금 1,000만원)와 중도금 이자 지원 등 다양한 금융 혜택을 지원한다. 계약금 3회 분납과 함께 중도금 대출 금리가 4% 이상일 경우 최대 1.5%의 이자를 지원하는 혜택을 적용해 수요자들의 초기 부담을 낮췄다.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의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 마련되어 있으며, 입주예정일은 2026년 12월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