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시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던 단지 내의 근린생활시설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주거 단지의 흥행으로 투자 가치가 한차례 검증된 데다 단지 내 입주민들을 고정 수요로 확보하며 안정적 매출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e편한세상 금빛 그랑메종’은 2019년 공급 당시 최고 22.48대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단지 내 상가 역시 입찰 첫날 완판을 기록했다. 또한, 경기 화성시 봉담읍 ‘봉담자이 프라이드시티’ 또한 2021년 아파트 분양 당시 봉담읍 역대 최다 청약자 수를 기록하며 흥행하였으며 작년 공급한 단지 내 상가 또한 분양 개시 일주일 만에 완판됐다.
업계에서는 얼어붙은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투자 안정성을 우선순위로 두는 투자자들이 크게 늘어난 만큼 앞으로 한동안 흥행 단지 내 상가를 중심으로 시중의 유동자금이 흘러 들어갈 것이라 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금리 인하 가능성이 대두되며, 상가 시장이 빠르게 되살아날 것이란 기대감도 잇따라 커지는 모습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최근 소비자들의 부동산 매수 심리가 위축되어 청약시장의 옥석가리기가 더욱 심화된 가운데 높은 청약경쟁률로 입지 및 미래가치를 검증받은 상가가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 ‘e편한세상 시티 원당’ 근린생활시설이 6월 24일 입찰을 앞두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6월 18일 1순위 청약을 받은 단지는 청약 경쟁률 최고 12.56대1, 평균 10.36대1을 기록하며 많은 수요자가 몰렸다.
'e편한세상 시티 원당'은 지하철 3호선 원당역 역세권으로 원당역 5번출구에 인접하여 위치해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하기에 유리하며,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 1호사업의 일환으로 단지 바로 앞 ‘CIC성사’에 공공행정시설, 산업지원시설, 공영주차장 등 통합된 지역거점이 조성될 예정으로 고정 수요를 확보한 역세권 브랜드 상업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e편한세상 시티 원당' 아파트는 역세권, 우수한 정주여건, 브랜드 단지 등의 장점으로 많은 청약자가 몰리며 우수한 분양 성적을 거뒀다"라며 "24일 입찰을 앞둔 근린생활 시설도 수요자들의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단기간에 완판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e편한세상 시티 원당'의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 성사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