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가 기존 레이블-솔루션-플랫폼으로 구성됐던 3대 사업영역을 음악-플랫폼-테크기반 미래성장 사업으로 재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사업 전략 ‘하이브 2.0’을 공개했다. 팬덤 비즈니스 모델을 글로벌로 확장함과 동시에 시장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1일 하이브는 “중장기적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하이브 2.0 전략을 준비해 왔다”며 “음악 영역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라틴 사업의 확장 및 시너지 창출을 가속화하고, 플랫폼 사업의 핵심인 위버스는 일본과 미국을 대상으로 장르를 확대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테크기반 미래사업 영역에서는 게임사업의 본격정 확장과 R&D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산 음악 영역에서는 각 시장 별 사업 전략을 K팝 노하우 적용을 통해 구체화한다. 미국에서는 레이블 서비스 출범과 현지 신인 개발을 추진한다. 미국 현지 스타일의 단순 매니지먼트와 레코딩을 넘어서 종합적 서비스를 아티스트에게 제공한다. 또 ‘캣츠아이’를 시작으로 현지화 신인을 지속적으로 배출한다.
일본에서는 하이브 재팬 회장으로 김영민 전 SM엔터테인먼트 총괄사장을 영입해 솔루션 사업 확대에 주력한다. 앤팀에 이은 새로운 현지 신인도 선보이게 된다. 김 전 총괄사장은 엔터 업계의 대표적 일본통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아 등 SM엔터 아티스트들의 일본 활동을 진두지휘한 바 있다. 하이브는 하이브 뮤직 그룹 APAC를 설립해 국내 및 일본의 멀티레이블 사업을 총괄케 할 예정으로, 신영재 빅히트뮤직 대표가 대표를 맡는다. 일본 시장은 현재 기존 일본 아이돌이 힘을 쓰지 못하는 가운데 빈 자리를 K팝 아이돌들이 차지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거대한 음악 시장인 만큼 대형 기획사들 역시 앞다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 중이다.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멕시코시티에 전용 스튜디오를 건설하는 등 인프라 구축을 진행 중이다. 아티스트 영입과 육성도 추진 중이다.
플랫폼 영역에서는 위버스의 멤버십 서비스가 4분기 론칭된다. 위버스 DM도 확대 오픈될 예정이며, 광고도 연내 본격적으로 도입돼 수익성을 확보한다.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 부문은 신사업들의 전략 조율 및 연계 작업이 진행된다. 하이브IM의 게임 사업과 수퍼톤의 오디오 기술, 생성형 AI와 스토리 비즈니스 등이 예시다.
하이브의 이러한 변화는 지난 4월 공시 지정 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되는 등 명실상부 국내 대표 기업으로 성장한 하이브의 또 다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다. 빅히트뮤직이라는 중소형 기획사로 시작해 BTS의 성장과 상장을 거쳤지만 규모가 급속히 커진 데 반면 아직 완벽한 내실화는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 엔터 업계의 고질병이었던 주먹구구식 시스템과 거버넌스를 개선하고 산업의 고도화와 시스템화를 완료하는 계획인 것이다.
이재상 하이브 신임 최고경영자(CEO)는 하이브 2.0을 기반으로 하이브는 국내 및 글로벌 음악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플랫폼 사업을 통하여 변화하는 슈퍼팬 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공고히 하며, 테크기반 미래 성장사업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CEO는 이날 주주서한에서 “콘텐츠 회사로서의 본분을 잊지 않고 공급자적 입장이 아닌 팬들의 입장에서 집중할 것”이라며 “주주분들의 지속적인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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