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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디어아트의 역동성·생명력 보여줬다”…파리 ‘디코딩 코리아’ 성료

유럽 미술계 인사 등 8000여명 찾아

문체부 “한국미술 신시장 개척 확대”

프랑스 파리의 ‘디코딩 코리아’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이 람한의 ‘배부른 운’을 가상현실(VR)로 체험하고 있다. 사진 제공=문체부




‘2024 파리올림픽’을 맞이해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25일까지 파리 그랑 팔레 이메르시프(Grand Palais Immersif)에서 열린 한국 미디어아트 전시 ‘디코딩 코리아(Decoding Korea)’가 현지 관람객과 해외 주요 미술계 관계자 등 누적 8000여 명이 입장한 가운데 막을 내렸다고 문화체육관광부가 28일 밝혔다.

문체부 측은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전 세계인의 이목이 쏠리는 올림픽이라는 국제행사를 계기로 한국미술을 집중적으로 알리고자 ‘디코딩 코리아’ 전시를 기획·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아트 작가 백남준, 강이연, 권하윤, 김희천, 람한, 룸톤, 박준범, 염지혜, 이용백, 이이남, 정연두 등 11명의 작품 18점을 통해 격동의 현대사를 겪은 한국 사회의 사회적·정치적·역사적·문화적 맥락을 예술과 기술의 경계를 허무는 독창적인 시도로 ‘해독’했다. 특히, 프로젝션 맵핑,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한국 미디어아트의 기술적 탁월함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다양한 전시 경험 기회를 제공했다.



문체부에 따르면 특히 현지 미술관 관장, 큐레이터 등 해외 주요 미술계 많은 인사들이 이번 전시 현장을 방문해 호평을 남겼다. 퐁트브로 근대 미술관 도미니크 가뇨 관장은 “몰입감 넘치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이야기 힘(스토리텔링)과 기술적 완성도가 놀랍다. 특히, 서울올림픽을 위해 제작한 백남준의 ‘세계와 손잡고’와 한국의 변화를 유희적이면서도 심오하게 보여준 이이남의 ‘잃어버린 파라다이스’가 인상 깊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 세르누치 미술관의 마엘 벨렉 큐레이터는 “‘디코딩 코리아’는 한국 미디어아트의 역동성과 생명력을 잘 보여줬다. 다양한 수준 높은 작품과 훌륭한 작품 배치는 관람객을 전시에 더욱 몰입하게 만들었다”고 찬사를 보냈다.

문체부는 이번 전시를 계기로 세계시장에서 한국미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미술·작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미술계 인사를 국내로 초청해 한국미술·작가를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한국미술 담론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신시장 개척 사업(신규, 15억 원)도 정부 예산안에 새롭게 담았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국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에도 불구하고 해외 미술계에서 한국미술에 대한 학문적 이해는 부족한 상황인 만큼 해외 주요 대학과 미술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한국미술에 대한 담론 형성을 지원해 한국미술의 가치를 높이고 세계적 관심이 지속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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