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기자들이 올해 관심을 끈 이슈들 가운데 12가지를 선정하고 살아있는 내용을 전하는 책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5’(동아엠앤비)가 출간됐다.
이슈 현장을 취재하는 12명의 기자들이 △거부권과 특검법 △인공지능(AI) 규제 △중동전쟁 △의료대란 △최저임금 1만원 시대 △탄핵 △방송4법 △노벨문학상 수상 △RE100 △초고령사회 돌입 △이커머스 대란 △부자 감세 등 12가지 주제를 심도 있게 다뤘다.
입시의 관문 수시모집 면접고사에서 종종 출제되는 시사이슈는 단순 암기 테스트가 아니라 지원자가 시사 문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비판할 사고 능력을 갖췄는지를 평가한다. 각 이슈가 갖는 의미와 파급 효과 그리고 지원자가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를 자신 있게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수행평가나 탐구 활동 역시 어떤 주제를 어떻게 탐구할까 고민이 된다면 시사이슈를 찾아보는 것이 좋다.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5’는 현장에서 뉴스를 전하는 전문가들이 청소년들에게 복잡하고 다양한 시사이슈를 쉽고 자세하게 전달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꼼꼼하고 공신력 있는 데이터와 시각적으로 이해를 도와주는 그래픽 등은 논술과 구술 능력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