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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확장 어디까지…코엑스서 ‘2024 콘텐츠 IP 마켓’

문체부·콘진원, 콘텐츠 산업 종합행사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콘텐츠 분야의 지식재산권(IP)과 이종 산업을 연계하기 위해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콘텐츠 지식재산(IP) 마켓 2024’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2024 콘텐츠 IP 마켓’은 콘텐츠 분야 지식재산권(IP)이 관련 상품과 서비스 등으로 확장하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고 업계의 경제적 성과를 확대할 기회를 마련하는 행사이다. 올해는 ‘콘텐츠 IP, 새로운 확장의 기회’를 주제로 콘텐츠와 유통, 플랫폼 분야의 국내외 90개 기업이 행사에 참여한다.

행사 첫날인 19일에는 개막식을 열고 한국과 일본 콘텐츠 선도기업 대표들이 콘텐츠 IP를 활용한 성공사례를 발표한다. 먼저 ‘진격의 거인’을 제작한 위트 스튜디오 대표이사이자 ‘공각기동대’를 제작한 I.G프로덕션 대표이사인 와다 죠지가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최전선’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이어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웹툰 ‘세기말 풋사과 보습학원’ 등 다양한 콘텐츠와 협업해 독창적인 테마파크 프로그램을 구축한 롯데월드 최홍훈 대표가 ‘콘텐츠 IP 산업 성장과 롯데월드’를 주제로 연설한다.



K콘텐츠 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투자설명회 ‘2024 케이녹(KNOCK) 스페셜라운드’도 개최한다. 방송과 만화, 기술 활용 분야의 총 7개사가 콘텐츠 IP 기획·제작·유통 관련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유치를 위한 발표를 진행한다.

20일에는 만화·웹툰의 전 세계적 성장과 함께 이들이 게임, 영상화 등 2차 사업으로 확장한 사례를 조명한다. 웹툰 제작사인 레드아이스스튜디오와 디앤씨미디어, 재담미디어 등이 콘텐츠 2차 사업화와 연관 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21일에는 저작권위원회와 연계해 저작권 관련 콘텐츠 기업의 해외상표 출연과 K콘텐츠 상표 브랜딩을 위한 전략 기획을 지원한다. 이어 다양한 창업초기기업들이 콘텐츠 IP를 활용해 성공한 사례를 공유한다.

기업의 성장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콘텐츠 분야의 최신 동향과 분야별 전략을 다루는 ‘K콘텐츠 IP 글로벌 포럼’, 대기업, 공공기관과 콘텐츠 IP 기업의 협업 사례 및 성과를 공유하는 ‘2024 빌드업 리더스 오디세이’ 등이 있다. 행사 전 등록한 국내외 구매자는 635명이며, 상담 약 1000건이 확정됐다.

문체부 윤양수 콘텐츠정책국장은 “K콘텐츠는 콘텐츠 산업 내 분야 간 확장뿐만 아니라 식음료, 패션, 놀이동산 등 콘텐츠 산업 외 분야까지 무궁무진하게 확장할 수 있다”며 “K콘텐츠가 더 확장하고 세계 무대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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