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한민국식품명인협회 식품명인체험홍보관(관장 조윤주)이 지난달 22일 서울 성북구에 소재한 삼청각에서 열린 ‘2024 제5회 김치의 날’ 행사 참가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제5회 김치의 날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세계김치연구소, (사)대한민국김치협회가 주최 및 주관한 행사다. 식품명인체험홍보관에서는 조윤주 관장과 이나래 실장, 황인정 실장이 행사 내 재현존과 체험존에 참여하는 대한민국식품명인 김치 명인 3인과 함께 참석했다.
또한 기념식 시작 전 진행된 내빈 차담회 현장에도 참여, 대한민국식품명인들이 선보이는 전통차와 전통다과를 제공했다. 제공된 전통차 및 전통다과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제18호 신광수 명인의 녹차크런치, 제25호 오희숙 명인의 부각, 제54호 서민수 명인의 황차, 제72호 임화자 명인과 제59호 심영순 명인의 육포약과꽂이 등의 메뉴로 구성됐다.
이날 김장 체험을 위해 참석한 일반 체험객들을 대상으로도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다과 꾸러미를 선물했다. 여기에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제32호 강봉석 명인의 호박엿, 제33호 박순애 명인의 한과, 제72호 임화자 명인의 쇠고기육포, 제77호 문완기 명인의 식혜가 포함됐다.
재현존과 체험존에 참여한 대한민국식품명인 김치 명인 3인의 활약도 돋보였다. 먼저 재현존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제58호 이하인 명인과 제66호 윤미월 명인이 김장 문화 재현을 위해 김치 담그기 시연을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체험존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제38호 유정임 명인이 포기김치 담그는 체험을 진행했다. 이는 일반 사전예약 체험객 약 50명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한편 대한민국식품명인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우수한 전통식품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식품산업진흥법 제14조(대한민국식품명인의 지정 등)에 의거해 지정 및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대한민국식품명인 및 명인 지정 전통식품 홍보를 맡고 있다.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서울 종로구 북촌에 위치하여 1층에는 이음카페를, 2층에는 식품명인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1층 이음카페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식품을 활용한 특색 있는 전통 디저트와 음료 및 전통차를 접할 수 있다. 2층 식품명인 체험관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을 직접 만나 전통식품을 체험하는 명인체험과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재료를 활용하여 체험관 내부강사가 진행하는 전통식품 체험을 제공 중이다.
명인체험의 경우, 대한민국식품명인을 직접 만나 우리 전통식품을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장으로서 1년에 약 61회 운영되고 있다. 명인의 재료와 레시피로 전통식품을 만들어보는 평일체험은 10인 이상 예약 신청 시 누구나 막걸리, 한과, 고추장, 전통간장 활용 요리, 다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