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아파트를 경험하는 수요자들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단지 내 조경, 커뮤니티 시설이 아파트의 가치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2024 부동산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선호 주택 특화 유형 중 ‘조화로운 경관과 다양한 휴식 공간을 강화한 조경 특화 주택’이 30%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5%p 증가한 수치로, 조경이 주거 만족도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임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최근 공급되는 아파트의 조경시설은 입주민들이 거닐 수 있는 산책로는 물론, 정원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며 수공간 등 특화 요소까지 더하고 있다. 단순히 법정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녹지공간이었던 조경시설이 도심 속에서도 자연과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동일 설문조사에 의하면 향후 주택 결정 시 상품적 고려 요인을 묻는 질문(14개 항목 중 3개까지 선택)에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 항목이 20%를 기록하며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전체 항목이 14개임을 고려하면 고급스럽고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주거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아파트에서 주로 볼 수 있던 커뮤니티시설은 놀이터, 경로당 등이 전부였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아파트 수요가 늘어 가고 주거 트렌드가 바뀌면서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독서실, 실내수영장, 북카페, 게스트하우스까지 생겨나며 다양해지는 추세다.
한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커뮤니티와 특화 조경들을 경험해본 사람들이 늘면서 입지뿐만 아니라 상품성까지 꼼꼼하게 따지는 수요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에 건설사들은 이러한 수요를 잡기 위해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 조성에 몰두하고 있으며, 실제로 수요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휴식과 여가를 배려한 조경 설계를 적용한 ‘인하대역 푸르지오 에듀포레’가 공급 중으로 관심을 끈다.
인하대역 푸르지오 에듀포레는 특화 조경 설계로 다목적 오픈 스페이스 ‘그린필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테마공간 ‘라운지 가든, 힐링 수공간 ‘아쿠아필드’ 등을 비롯해 주민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키즈스테이션 등이 예정돼 있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와 골프클럽, Greenery Cafe(작은도서관), 독서실(남/여), 게스트하우스, 파티룸, GX클럽, 어린이집, 사우나(건식), 오픈 독서실, 멀티룸, 공유오피스, 시니어 클럽 등 대단지에 걸맞는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남동향 ·남서향 위주로 동을 배치해 조망과 채광, 개방감을 확보했다. 전용 49㎡ 이상 타입(일부 타입제외)에서는 드레스룸을 제공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누릴 수 있으며, 전용 74㎡ 이상부터는 타입에 따라 팬트리, 알파룸 등을 적용해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이 밖에도 안전, 편의, 친환경 그린 시스템 등 푸르지오만의 특화 시스템, 특화설계 등을 적용해 입주민들의 주거가치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입지여건도 좋다. 단지는 바로 앞에 학익초, 인주중, 인하사대부속중·고와 인하대까지 모두 인접하여 도보로 안전하고 빠르게 통학이 가능하다. 소형 타입이 다수 구성돼 있는 만큼 대학생 및 학교 교직원들의 임차 수요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수인분당선 인하대역을 도보권으로 이용 가능하며 인천보훈병원, 인하대병원, 현대유비스병원 등 의료시설, 홈플러스, 학익시장, CGV, 법조타운 등의 생활편의시설들로 접근성이 우수하다.
인하대역 푸르지오 에듀포레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학익동 321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39층, 13개 동, 총 1,50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689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분양일정으로는 23일(월)부터 26일(목)까지 4일간 정당계약을 실시한다.
인하대역 푸르지오 에듀포레의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