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지역 내 핵심시설을 잇는 입지에 들어서는 이른바 ‘길목상가’가 투자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입지여건에 따른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양극화 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고정수요가 풍부한 길목상가를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길목상가란 지하철역이나 학교, 앵커시설 등 지역 내 주요 시설들을 연결하는 길목에 위치한 상가를 뜻한다. 유동인구의 자연스러운 진출입을 통해 소비층 흡수에 유리한 것은 물론, 우수한 접근성과 가시성을 바탕으로 유동인구를 고정수요로 확보하기도 수월해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임대인 입장에서도 임차인 확보가 용이해 공실 우려를 덜 수 있다는 점에서 유망 투자처로 꼽는 시각이 많다.
상권분석 서비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서울 노원구 소재 ‘공릉역’ 상권의 점포당 평균 월 매출액은 직전 분기 대비 126만원 오른 2,141만원으로 확인됐다. 이는 서울시 평균(1,423만원)과 비교해 50% 이상 높은 수치다. 1ha당 평균 유동인구 역시 8만 473명에 달해 서울시 평균인 3만 8,238명 대비 두 배 이상 많았다. 해당 상권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서울 지하철 7호선 공릉역 사이에 위치한 대표적인 길목상권으로, 풍부한 유동인구가 매출 신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정발산역과 일산호수공원 사이에 위치한 경기도 고양시 소재 ‘정발산역’ 상권의 올 2분기 점포당 평균 월 매출액 역시 6,764만원대로, 경기도 평균 매출액(3,913만원)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신규 공급되는 길목상가 역시 풍부한 배후수요를 앞세워 속속 ‘완판’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올 10월 오산시 세교2지구에 공급된 ‘오산세교 한신더휴’ 단지 내 상업시설은 입찰 하루 만에 10개 호실이 모두 계약을 완료했다. 배후단지 844가구를 고정 소비층으로 둘 수 있는 데다, 단지 인근에 초교 및 고교가 신설 예정인 길목상가라는 점이 분양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강남구 반포동 소재 ‘래미안 원베일리’의 단지 내 상가인 ‘원베일리 스퀘어’ 역시 배후단지와 고속터미널역(3, 7, 9호선), 센트럴시티터미널 등을 잇는 입지에 조성된 점이 부각되며 최근 전 호실이 주인을 찾았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배후수요는 수익률과 직결되는 요소인 만큼, 투자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며 “지역 거점시설을 잇는 입지에 위치한 길목 상가의 경우 풍부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투자수요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투자수요자들의 시선이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로 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가 12월 공급하는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는 대표적인 길목상권에 속해 있다. 시티오씨엘 내에 조성되는 학익역(계획)과 인천 뮤지엄파크(계획)를 잇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다. 수인분당선 학익역 초역세권인데다 인천 뮤지엄파크와 마주하고 있어 지하철 이용객은 물론 나들이객 등의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특히 인천 뮤지엄파크는 시립미술관, 시립박물관, 예술공원문화부지, 콘텐츠빌리지, 콘텐츠플라자 등으로 구성되는 연면적 약 41,812㎡여 규모로 총 사업비 약 2,014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8년 개관(계획)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천 최초 복합문화시설로 완공 시 대규모 집객시설로서 지역의 명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인근 배후단지 시티오씨엘 4단지와 시티오씨엘 5단지의 약 1,800여 가구에 달하는 도보권 고정 소비층으로 확보할 수 있고, 미니신도시급으로 개발되는 시티오씨엘 내 1만 3,000여 가구의 풍부한 거주수요 역시 잠재수요층으로 거론된다. 반경 1km 이내에 인하대를 비롯해 대규모 주거타운이 형성돼 있는 만큼, 추가적인 수요 유입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광역수요 흡수에도 유리한 조건을 갖췄다. 제2경인고속도로를 비롯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서울은 물론 수도권 각지에서의 접근성이 우수하다.
여기에 수인분당선 학익역의 경우 수도권 내 상당수 노선과 연계되는 데다, 한 정거장 거리에 위치한 송도역은 인천발 KTX와 시흥 월곶~성남 판교를 잇는 월곶판교선도 개통을 앞두고 있는 등 광역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는 아파트 428가구 및 오피스텔 336실 등으로 구성된 ‘시티오씨엘 4단지’ 판매시설로, 지하 1층~지상 1층 연면적 16,193㎡ 총 130실(지하 1층 64실, 1층 66실) 규모로 이뤄진다.
스타오씨엘 에비뉴Ⅱ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 일원에 있다. 완공은 2025년 1월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