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에 공사비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건설공사 표준시장단가 및 인건비, 원 달러 환율 상승 등이 물가변동분을 반영해 높은 수치로 산정되면서 공사비 급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규제강화를 포함한 분양가 상승 문제가 대두되면서 내 집 마련의 문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적용된 표준시장단가는 전년 5월 대비 2.2%, 전년 평균 대비 3.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시장단가는 건설공사를 구성하는 세부 공종별로 시장거래가격을 토대로 추출, 산정한 기준이다. 이번 개정에서는 총 1,832개의 항목이 포함됐으며 이 가운데 1,418개 항목은 시장가격 및 물가변동분을 반영해 개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에 더해 인건비 및 원 달러 환율 상승 역시 분양가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꼽힌다”며 “분양가 상승 요인이 다수 존재하는 만큼 수요자들의 자금 조달 부담이 커지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단지에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공사비 증가와 더불어 정부의 규제 강화도 분양가 상승 전망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특히, 올 6월부터 30가구 이상 민간아파트의 경우 제로에너지 건축물(ZEB) 인증 의무 도입이 예정되어 있어 분양가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는 의견이다.
이런 상황에서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가 파격적인 계약혜택을 제공한다. 단지는 중도금 전액(60%) 무이자 및 발코니 확장 무상 시공, 일부 품목 무상 제공, 안심보장제 시행 등으로 수요자들의 자금 조달 부담을 크게 줄였다. 아울러 견본주택에서 계약자 대상 푸짐한 선물도 제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GS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총 3개 단지,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37개 동, 전용 59~109㎡ 총 3,2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전용 59~84㎡ 총 1,192가구가 일반분양 중이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쾌적한 주거 환경이 강점이다. 단지 동측으로는 광주 북구를 대표하는 중외공원, 서측으로는 운암산과 영산강, 북측으로는 매곡산, 운암제 등 자연환경이 대거 위치해 있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중외공원 내 아시아예술정원이 24년 9월 7일부터 개장 운영 중이며 광주예술의전당, 광주시립미술관, 국립광주박물관, 광주비엔날레전시관 등과 더불어 광주 문화벨트를 형성, 각종 문화예술시설을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눈여겨볼 점이다. 먼저 교통 인프라를 살펴보면 호남고속도로로 직결되는 서광주IC, 북문대로 등과 인접해 광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며 제2순환로, 하서로, 서강로 등을 통해 광주 전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광주첨단2지구, 본촌일반산업단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등 산업단지들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아울러 단지 전면으로 기 조성된 근린 상권이 위치해 있어 입주 즉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이마트 광주점, 신세계백화점,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운암한국병원, 광주현대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수한 교육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바로 앞으로 경양초와 운암중이 있어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고 금호중앙중, 금호고, 금호중앙여고 등 명문학군이 가까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 운암도서관, 운암동 학원가가 지근거리에 있어 가깝게 누릴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돼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단지 전체 동 기단부 4개층을 세라믹 타일로 마감하고 단지 일부에는 랜드마크형 옥상 조형물과 측벽 디자인이 조명형으로 특화 적용되며 단지의 상징이 될 대형 게이트와 열주가 설치될 예정이다. 세대 내에는 채광과 조망을 극대화하기 위해 거실 및 침실 등에 조망형 유리 난간을 적용한다.
커뮤니티시설에는 전 타석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피트니스센터, GX룸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채로운 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각 동 지하층에는 부피가 큰 짐이나 계절용품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세대 전용 창고(세대당 1개소)가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단지 내 북카페에는 교보문고에서 큐레이션한 인기도서 및 스테디셀러가 채워질 예정이며, 입주민이 직접 커피를 추출하고 향미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픈커피스테이션(OCS)을 조성하는 등 단지 내에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주거 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한편,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의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북구 경열로 일원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6년 4월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